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One man tells a falsehood, a hundred repeat it as true.
FrontPage › 명령행

r1.2과 현재 버전의 차이점

@@ -136,7 +136,6 @@
}}}
/!\ 배치파일 안에서는 변수 `%i`를 `%%i`와 같이 써야 한다.
/!\ 만약 주어진 파일의 확장자를 제거한 파일명만 써야 할 필요가 있다면 `%~ni`와 같이 지정한다. 그밖의 다른 확장 방식에 대해서는 `for /?`의 도움말을 볼 것.
=== LaTeX의 실행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
LaTeX 작업의 기본 절차는 다음과 같다.(See GettingStarted)
Uploads:comlineimage7.jpg
@@ -199,7 +198,7 @@

PS 파일로의 변환은 다음과 같이 한다.
{{{
C:\TeX_Work> dvips -P pdf -G0 -t a4 test1 -o test1.dvi
}}}
여기서 `-P pdf -G0 -t a4`는 실행 옵션이라는 것인데, 통합작업환경을 사용하면 이러한 세세한 옵션을 자유롭게 주기가 불편하다. 명령행을 권장하는 이유는 이러한 실행 옵션을 좀더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옵션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dvips` 사용 안내 문서들을 참고하라. 실행옵션에 대한 간단한 도움말을 얻으려면
{{{



명령행은 컴퓨터에게 어떤 동작을 실행하도록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셸(Shell) 환경을 가리킨다. 리눅스나 유닉스의 셸(sh, bash, tsh 등)은 명령행을 통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식이다.

윈도에도 명령행 셸이 있다. 이 글에서는 주로 윈도의 명령행에 대하여 기술한다. 윈도 사용자에게는 이 환경이 익숙하지 않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목차

1 윈도의 명령행
2 TeX/LaTeX 실행환경으로서의 명령행
3 명령행 띄우기
4 명령행 사용
4.1 디렉토리
4.2 파일
4.3 PATH란 무엇인가?
4.4 그밖의 요긴한 도스 명령들
4.5 LaTeX의 실행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5 배치파일
6 cmd 내부 명령

1 윈도의 명령행

흔히 도스창이라고 부르는 환경으로서, Windows XP/2k에서는 cmd.exe가 실행된 상태를 말한다. Windows 95/98/Me에서는 command.com라는 명령행 프로그램이 있었고, Windows XP/2k에서도 command.com가 있다. 두 프로그램의 차이는 cmd가 Win32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고 긴 파일이름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latex.exe와 같은 Win32 명령행 프로그램을 도스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cmd 명령행을 도스창이라고 부르는 것은 온당치 않다. cmd 명령행은 결코 도스가 아니다. command 명령행만을 DOS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cmd에서 실행되는 latex.exe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명령행 방식일 뿐이고 그 자체로서는 엄연한 Windows 프로그램이다. --Karnes

2 TeX/LaTeX 실행환경으로서의 명령행

명령행 인터페이스는 GUI에 비하여 낡은 느낌을 주고 익숙하지도 않다. 그러나 TeX/LaTeX은 처음부터 명령행 프로그램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TeX/LaTeX을 설치하여도 실행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생겨나지 않는다. GUI에 익숙한 처음 사용자들이 이런 상황에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 WinEdt이나 그밖의 유틸리티들을 이용해서 마치 GUI 프로그램인 것처럼 TeX/LaTeX을 즐겁게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명령행에 궁극적으로 의존해야 하는 경우는 많다. 그러므로 TeXer, TeXnician들은, 비록 Windows 환경이라 하더라도 명령행에 대한 이해를 간단히 해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성격이 다른 문서들을, 그리고 대규모 문서들을 만들다 보면 명령행을 편하기 때문이 아니라 쓸 수 밖에 없게 되므로 쓰게 된다. 왜냐하면 상당히 많은 배치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쓰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배치 스크립트 중에는 인자가 없는 경우가 거의 없다. 아래 배치파일 절을 참고하라.

Lambda, ConTeXt, LaTeX2Html, TeX4ht, dvips, PDFLaTeX 등을 써야 할 때도 있을 것이다. 이 모든 명령을 에디터의 단축키에 걸어서 쓰기보다는 명령행에서 쓰는 것이 더 낫다. 만약 오로지 텍스트 위주의 레이텍만 쓴다면 WinEdt가 더 편할 것이다.

3 명령행 띄우기

메뉴에서 을 선택한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은 실행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부분에 cmd라고 적어넣고 을 누르거나 엔터를 친다. (단축키 Window키+r을 누르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omlineimage1.jpg

그러면 다음과 같이 명령행이 구동된다. comlineimage2.jpg

명령행은 단순명료하게 되어 있다. 즉, 프롬프트와 커서만 있는 것이다. 사용자는 커서 위치에서 필요한 명령을 써넣고 엔터를 치기만 하면, 입력된 한 줄의 명령이 실행된다. 명령행에서 모든 명령은 한 줄 단위로 실행된다는 점을 명심하라. comlineimage3.jpg

명령행을 닫으려면 exit 명령을 쓴다. 윈도 프로그램처럼 창닫기 단추를 누르면 cmd의 경우에는 순순히 닫히지만 command는 다음과 같은 에러메시지를 보여준다. 금끝내기로 닫아도 별 탈은 없다. 그러나 명령행에서 exit하는 것이 더 명령행답다. comlineimage5.jpg

4 명령행 사용

4.1 디렉토리

컴퓨터에 파일들은 일정한 이름을 가지고 저장된다. 파일들은 디렉토리(directory)라는 나무구조를 가진 논리적 영역에서 찾도록 되어 있는데, Windows에서는 이것을 폴더라고 부른다. 다음 그림은 필자의 컴퓨터의 한 드라이브의 디렉토리 구조를 탐색기에서 열어본 것이다. 하나의 디렉토리 안에는 하위 디렉토리와 파일이 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Windows에서 디렉토리는 \ 문자에 의하여 구분된다. 예컨대 C:\abc\def라는 디렉토리는 C 드라이브의 abc라는 이름의 디렉토리 아래에 있는 def라는 이름의 디렉토리임을 가리킨다.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이 디렉토리 구분자가 조금씩 다르다. 예컨대 Linux에서는 / 문자를 사용하고 매킨토시 OS 8에서는 : 문자를 사용하기도 한다.
<!> Windows용 TeX Implementations 가운데 일부는 \ 문자 대신 / 문자를 디렉토리 구분자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comlineimage4.jpg

명령행 작업을 할 때는 현재 위치가 어디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표준 프롬프트는 현재 작업 위치를 알려준다.

드라이브와 디렉토리 사이를 이동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한다.

C:\Documents and Settings\User> d:
위와 같이 <드라이브 명칭>: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지정된 드라이브로 이동한다. 드라이브 명칭은 일반적으로 플로피 디스크가 A:와 B:를 사용하고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C: 이후의 문자를 사용한다.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으로는 하나이지만 논리적으로 분할되어 있을 경우도 있는데, 운영체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논리적 분할만을 문제삼는다. 이제 하나의 플로피 드라이브가 있고, 하나의 하드 디스크를 두 개의 논리적 영역으로 나누어서 두 개의 드라이브를 가지게 되었다고 하자. 그리고 CDROM 또는 DVD ROM이 있을 것이므로, 이것을 하나의 드라이브로 이해하면, 모두 A: C: D: E: 라는 네 개의 드라이브가 있는 셈이다. (이 상황은 내 컴퓨터를 열어보면 알 수 있다.) 그 가운데 대개 마지막 E:가 CDROM Driver이다.

D:\> cd work

일반적으로 내 문서라는 폴더의 위치는 C:\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My Documents이다. 이 폴더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한다.

D:\> c:
C:\Documents and Settings\User> cd "My Documents"

파일이나 디렉토리 이름에 빈칸(공백)이 있으면 파일/디렉토리 이름 전체를 따옴표(")로 감싸준다.
<!> TeX 관련 작업에서는 되도록 공백있는 파일이름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이제 사용자가 C:\TeX_WORK이라는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서 거기서 TeX 관련작업을 하기로 하였다고 하자. 현재 위치에서 하위 디렉토리를 만드는 데는 md라는 명령이 쓰인다.(make directory) 다음 명령들은 C:의 최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한 다음 거기서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디렉토리에 들어가는 과정이다.

C:\Documents and Settings\User\My Documents> cd \
C:\> md TeX_Work
C:\> cd TeX_Work
C:\TeX_Work>_

4.2 파일

Windows XP/2k는 이른바 긴 파일이름이라는 것을 지원한다. 파일이름에는 빈 칸(공백)도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이전의 DOS 운영체제에서 파일이름은 항상 8.3의 형식을 가졌다. 즉 파일이름은 영문자 8 글자를 넘을 수 없고 파일확장이름은 3 글자를 넘을 수 없다는 제약이었다. 가끔 어떤 프로그램은 공백없는 파일 이름을 요구한다. 이럴 때는 8.3 이름을 지시해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command 명령을 실행하면 알아볼 수 있다. 예컨대 C:\Documents and Settings\User\My Documents 디렉토리에서 command를 실행하면 프롬프트가 다음과 같이 바뀐다.
C:\DOCUME~1\USER\MYDOCU~1>_
디렉토리 이름이 공백없이 8글자의 대문자 명칭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파일 이름도 마찬가지로 바뀐다. 그러나 이것은 다른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파일과 디렉토리를 표시하는 방법이 다를 뿐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긴 파일이름"을 지원하므로 사용자가 이런 문제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따금 긴 파일이름이 지원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만나면 이런 형식으로 디렉토리와 파일 이름을 불러주어야 할지도 모른다.

파일 목록을 열거하는 명령은 dir이다.
C:\TeX_Work> dir

이 명령은 /w라는 스위치와 /p라는 스위치를 가지는데, 각각 wide, page의 의미로서 한꺼번에 여러 파일을 이름만 보여주는 것이 dir /w이고 한 페이지씩 보여주는 것이 dir /p이다.

파일을 삭제할 때는 del을, 이름을 변경할 때는 ren을 사용한다.

4.3 PATH란 무엇인가?

PATH(경로)는 특정한 파일이 있는 위치를 나타내는 주소이다. 예컨대 C:\TeX_Work\FirstDoc\firstdoc.tex이라는 파일이 있다고 할 때 C:\ -> TeX_Work -> FirstDoc과 같은 디렉토리의 계열을 경로라고 한다.

Windows에는 PATH라는 이름의 환경변수가 있다. 이 변수는 어떤 디렉토리에서도 실행할 수 있는 파일들을 찾기 위한 경로를 미리 설정해두는 데 쓰인다. 예를 들자면 사용자가 C:\TeX_Work이라는 디렉토리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 그림을 처리하기 위해 gswin32c.exe를 실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자. 현재 작업 디렉토리에는 이 실행파일이 없으므로, 명령행에서 gswin32c 명령을 내려도
'gswin32c'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파일이 아닙니다.
라는 에러메시지를 만나게 된다.
즉, 명령행에서 내린 명령이 실행되려면 cmd.exe 프로그램 자체에 내장된 명령(내부명령)인 dir이나, 윈도 시스템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실행명령 파일이 있는 외부명령(예: qbasic)이나,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주로 *.exe)이나, 배치파일(*.bat)이어야 한다.

gswin32c.exe라는 프로그램 실행 파일은 C:\gs\gs8.14\bin 디렉토리에 있다. 만약 이 경로가 윈도의 PATH 환경변수에 이미 지정되어 있다면 어느 위치에서도 gswin32c만을 부름으로써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Windows XP/2k에서 환경변수는 다음과 같이 변경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1. 바탕화면에 컴퓨터가 보이도록 설정한다.
  2. 컴퓨터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팝업창에서 성(R)을 선택한다. 그러면 "시스템 등록 정보"라는 창이 뜬다.
  3. 탭을 누르면 경 변수라는 버튼을 찾을 수 있다.
  4. 이 버튼을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를 편집할 수 있다. 권한에 따라 사용자 변수만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comlineimage6.jpg
  5. PATH라는 변수를 찾아서 버튼을 누른다.
  6. 현재 PATH의 마지막에 c:\gs\gs8.14\bin을 써넣는다. 각각의 경로는 ; 문자에 의해 구분된다. 그러므로 현재 PATH가 마지막에 ; 문자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면 ;c:\gs\gs8.14\bin과 같이 써주어야 할 것이다.
  7. 을 몇 번 눌러 설정 창을 닫는다.

MiKTeX, ActivePerl, ImageMagick 등을 설치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직접 경로를 수정해주기도 한다. 이와 같이 MiKTeX의 실행파일 위치가 경로 변수에 등록되기 때문에 어떤 위치에서도 latex과 같은 명령을 부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4 그밖의 요긴한 도스 명령들

도스 명령의 간단한 도움말은 /? 스위치로 얻을 수 있다.
프로그램의 기원이 DOS가 아니라 Un*x, Linux에서 포팅된 것이 대부분인 TeX 관련 실행명령들의 도움말은 /? 스위치가 아니라 --help 인자에 의하여 도움말을 얻는다.

COPY
파일을 복사하거나 합칠 때 사용한다.

PUSHD
현재 작업 디렉토리를 기억해두고 다른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POPD
pushd 명령에 의해 기억된 이전 디렉토리로 돌아간다.

FOR
주로 배치 명령을 쓸 때 이용된다. 예컨대 한 디렉토리 내에 수십 개의 *.eps 파일이 있을 때, 이것을 모두 일괄로 *.pdf 변환하고 *.bb를 얻으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KTUGOperate:10263, KTUGSetup:4604)
#> FOR %i in (*.eps) DO epstopdf %i
#> FOR %i in (*.pdf) DO ebb %i
/!\ 배치파일 안에서는 변수 %i%%i와 같이 써야 한다. /!\ 만약 주어진 파일의 확장자를 제거한 파일명만 써야 할 필요가 있다면 %~ni와 같이 지정한다. 그밖의 다른 확장 방식에 대해서는 for /?의 도움말을 볼 것.

4.5 LaTeX의 실행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LaTeX 작업의 기본 절차는 다음과 같다.(See GettingStarted)
comlineimage7.jpg

원본 파일의 작성 또는 편집
적절한 에디터(편집기)를 이용하여 파일을 생성하거나 편집한다. 새로운 파일을 편집한 후에는 반드시 자신의 작업 디렉토리에 새 파일로 저장하도록 한다. 여기서는 에디터를 이용하지 않고 새로운 시험용 파일을 하나 생성해보자. < >로 둘러싼 부분은 특정 키를 누르라는 뜻이다.
C:\TeX_Work> copy con test1.tex<Enter>
\documentclass{article}<Enter>
\usepackage{hangul}<Enter>
\begin{document}<Enter>
<한/영>안녕하세요!!!<Enter>
<한/영>\end{document}
<Ctrl-Z>
copy con test1.tex 이라는 명령은 키보드를 통한 화면상의 입력(console 입력)을 test1.tex이라는 파일로 만들라는 의미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test1.tex은 나중에 NotePad 등 에디터를 이용하여 편집할 수 있다. comlineimage8.jpg

Windows XP에는 예전 DOS 시절에 쓰던 edlin이라는 줄단위 편집기가 있다. NotePad조차도 쓸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 편집기를 쓰지 않을 수 없는 경우도 있을까? 아무튼지 재미삼아서 옛날을 추억하면서 test1.tex을 편집하는 장면을 보인다. :) (너무 빈티나는 예인가~~~?) comlineimage9.jpg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UltraEditWinEdt와 같은 막강한 편집기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손에 맞는 편집기를 잘 다루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See TeX편집기, 내가쓰는 편집기.

latex의 실행
파일이 만들어졌으면 type test1.tex 명령으로 내용을 확인한 뒤 다음과 같이 명령을 실행한다.
C:\TeX_Work> latex test1
이 명령이 진행되는 동안 화면에는 컴파일 정보가 뿌려진다. 에러없이 진행된다면 다시 명령행 프롬프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에러가 발생한다면? 컴파일을 중단하고 에러가 발생한 위치를 확인한 다음 NotePad를 실행하여 원본의 오류를 수정하여 다시 저장한다. /!\ 현재의 시험용 파일에서는 불필요하지만 더 큰 규모의 파일에서는 latex 또는 elatex 명령을 두 번 이상 실행하고 makeindexbibtex과 같은 부대명령을 더 실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도 명령행은 편리하다. /!\ latex 명령을 실행할 때는 예컨대 다음과 같은 옵션을 추가로 지정하는 경우가 있다.
#> latex --translate-file=cp8bit.tcx --interaction=nonstopmode --src-specials test1
이 명령은 화면과 부수파일의 출력에 ^^a0 형태 대신 8비트 문자를 쓰고,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끝까지 진행하라는 의미이다. 만약 컴파일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나중에 test1.log라는 파일을 열어서 어떤 부분이 오류가 있는 것인지 확인한다. --src-specials 옵션은 Yap에게 원본 파일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src-special 코드를 DVI에 삽입하라는 것인데, 이 옵션을 주고 컴파일해야 Yap에서 더블클릭했을 때 Inverse Search가 가능해진다. TeX 실행옵션은 명령행에서 latex --help로 알아볼 수 있다.

DVI 파일의 확인
이 쯤에서 탐색기를 열어서 이 폴더(C:\TeX_Work)로 이동해보자. test1.log, test1.aux, test1.dvi 등의 여러 파일들이 새로이 생겨나 있다. 만약 MiKTeX-KTUG을 잘 설치했으면 test1.dviYap 문서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을 것이다.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Yap이 실행되면서 문서를 화면에 보여준다. Yap의 실행은 MiKTeX-KTUG 설치에 문제가 없을 때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하여도 마찬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C:\TeX_Work> yap test1.dvi


문서의 출력 또는 변환
PDF로의 변환을 생각해보자. DVIPDFMx를 이용하기로 한다.
C:\TeX_Work> dvipdfmx test1
이 명령에서는 확장명을 쓰지 않아도 된다.

성공하면 다시 명령행 프롬프트를 만날 수 있다. 문제가 생기면 문제가 있다는 정보를 화면에 보여줄 것이다. 다시 탐색기로 돌아오면 test1.pdf가 생겨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AcrobatReader가 설치되어 있을 때) 결과를 AcrobatReader로 볼 수 있다. AcrobatReader의 실행파일 위치는 보통 PATH에 걸려 있지 않다. 그러므로 명령행에서 acrord32.exe를 명령해도 실행되지 않는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이 하면 명령행에서도 PDF파일을 열어볼 수 있다.
C:\TeX_Work> start test1.pdf
PDF 파일은 GSView로도 볼 수 있다. GSView를 설치하고 그 실행파일 위치가 PATH에 포함되어 있다면(별도로 추가해주어야 한다), 명령행에서 gsview32 test1.pdf와 같은 명령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PS 파일로의 변환은 다음과 같이 한다.
C:\TeX_Work> dvips -P pdf -G0 -t a4 test1 -o
여기서 -P pdf -G0 -t a4는 실행 옵션이라는 것인데, 통합작업환경을 사용하면 이러한 세세한 옵션을 자유롭게 주기가 불편하다. 명령행을 권장하는 이유는 이러한 실행 옵션을 좀더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옵션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dvips 사용 안내 문서들을 참고하라. 실행옵션에 대한 간단한 도움말을 얻으려면
#> dvips --help
를 명령행에서 실행한다.

5 배치파일

배치(batch)란 일련의 명령행 명령을 하나의 파일로 묶어서 일괄작업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즉 리눅스 셸의 셸 스크립트에 해당하는 것이 윈도에서는 배치파일이라 불린다.

batch 프로세스를 지시하기 위하여 배치파일에만 쓰이는 명령어(예컨대 if)도 있고 에러처리를 위한 ERRORLEVEL이라는 지시자도 있다. Loop나 jump를 위해서 GOTO <label>을 쓸 수 있고 주석문에는 맨처음에 REM을 붙인다. 배치파일은 행단위로 차례로 실행된다. 배치파일에 인자를 보낼 수 있다. 배치파일 자체에서 인자는 명령 자체가 %0이고 그 뒤부터 차례로 %1, %2, %3 순으로 받아들인다. 환경변수를 배치파일 안에서 사용하려면 %를 하나 더 붙여준다. 예컨대 %%i는 명령행에서 %i에 해당하는 것이다. 배치파일 안에서 임의의 변수를 설정하여 쓸 수도 있다. 이 때는 SET 명령을 실행하는데, 배치 프로세스가 종료된 후에도 동일 셸 위에서는 설정된 변수가 환경변수로 남아 있다.

배치 프로세스를 하나의 파일로 묶어서 example.bat로 저장한 이후에는 명령행에서 example을 부름으로써 이 배치 파일을 실행시킬 수 있다.

배치파일의 간단히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비트맵 변환: for %%i in (*.jpg) do jpeg2ps -r %2 %%~ni.jpg %%~ni.jpg > %%~ni.eps
  • TFM 만들기: perl ttf2hlatexfont.pl -c CONFIGFILE -p -o
  • PDF 만들기:
    latex %1
    makeindex -s hind.ist %1
    latex %1
    latex %1
    dvipdfmx %1
    
  • 1권 2책 만들기:
    latex %1
    latex %2
    makeindex -s hind.ist %1
    makeindex -s hind.ist %2
    
    latex %1
    latex %1
    
    latex %2
    latex %2
    
    dvipdfmx %1
    dvipdfmx %2
    
  • 보조 파일 지우기
    del *.aux
    del *~
    del *.bak
    del *.dvi
    del *.log
    del *.out
    del *.toc
    del *.lot
    del *.lof
    del *.mtc*
    del *.idx
    del *.ind
    del *.ilg
    del *.bbl
    del *.blg
    


6 cmd 내부 명령

도스 시절에 commmand.com이 처리하는 명령을 내부 명령이라 부르고 format 같은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외부 명령이라 불렀다. 내부 명령에는 copy, move 등이 포함되는데, 그 중에는 color 명령도 있다. 만약 검은색 바탕이 혐오스럽다면 다음과 같이 바꾸어보라.

cmdcolor.jpg

cmd.exe의 등록정보에서 창 크기, 글꼴 크기, 색상 등을 설정할 수도 있다.

cmdcolorinfo.jpg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6-02-21 00:58:07
Processing time 0.122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