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Mistakes are oft the stepping stones to failure.
FrontPage › 문서작성시스템
컴퓨터로 문서를 작성하는 프로그램 또는 프로그램 집합을 가리키는 말. Document Preparation System. 문서준비시스템이라고도 한다.

목차

1 원고지-활자 방식
2 Computer Aided Publishing
2.1 WysiWyg
2.2 Command Mark-Up 방식

1 원고지-활자 방식

가장 오래되고 신뢰할 만한 문서준비시스템. 저자는 원고지에 자신의 글을 쓰고 조판전문가에게 넘겨준다. 조판전문가는 여기에 필요한 조판상의 지시사항을 주서로 기록하여 식자공에게 넘겨준다. 식자공이 활자를 이용하여 판을 만들고 이것으로 인쇄에 사용하는 방식. 저자는 출력물의 최종 형태를 알 수 없고, 알 필요도 없다. 전적으로 내용에만 신경쓰면 되고, 원고지는 띄어쓰기와 문장부호 등을 보다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가 된다.
DeleteMe 사실, 이것이 참 바람직한 책(또는 문서) 작성 시스템이 아닌가 여기고 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중요한 것은 `내용'이지 레이아웃이나, 책의 가공상태가 아닙니다. 저자는 내용만 신경쓰면 되고, 까다로운 맞춤법이나 띄어/붙여쓰기 등 문장부호 따위는 출판사에 전적으로 믿고 맡기는 것이죠. 물론 레이아웃이나 가공 과정도... 활판인쇄가 주류이던 80년대 중반까지, 식자공들은 맞춤법, 띄어/붙여쓰기 등 엄청난 수준의 교정능력을 보유하고 있었고, 웬만한 중견 편집자를 찜쪄 먹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 Progress 2003-08-23 18:31:36


2 Computer Aided Publishing

컴퓨터가 조판과 출판에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몇 단계를 거쳐왔다. 처음에는 사진식자기가 이용되었는데, 이 때의 작업방식은 식자공이 할 일을 사식기 오퍼레이터가 하는 것으로 바뀐 것이 다를 뿐이었다. 그 후, 탁상출판(DTP)이 도입되었다.

DeleteMe DTP 이후에(혹은 비슷한 시기에) 발전된 개념으로 CTP가 있습니다. CTP는 여러 약자를 지니고 있는데, computer to plate 라는 것이 주 맥락입니다. DTP는 인쇄용 출력을 위해 반드시 ps를 통한(요즘은 pdf도 가능) 필름을 만들어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CTP는 필름 출력 과정이 생략되고, 파일로부터 터잡기(하리코미)를 생성해 곧바로 인쇄에 들어가는 개념입니다. 일간지 등 신문사에서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48면짜리 타블로이드판 신문을 위해 매일매일 필름을 만들고 교정본다면, 그로 인한 시간소모로 인해 하루가 저물어가도록 일간지가 나올까 말까 할 것입니다. 요즘의 디지털 마스터 라는 인쇄 방법도 CTP의 일종입니다. 필름을 출력하지 않고, 바로 인쇄 판을 만들어 인쇄하는 개념입니다. 단점은... 화면에서만 교정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 Progress 2003-08-23 18:31:36


2.1 WysiWyg

DTP의 혁명은 WysiWyg 시스템이 도입된 데서 시작한다. 화면에 최종 출력물의 모양이 나타나고, 글꼴의 모양과 크기를 화면에서 식별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최종 출력물의 해상도와 화면 해상도가 너무나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완전히 동일한 모양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그림을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직관에 호소하는 바가 있어서 DTP의 성공을 앞당기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오늘날에도 QuarkXpress 등 매킨토시 시스템에서 WysiWyg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출판물이 많다.

DeleteMe 위지윅은 아래아 한글, 쿽엑스프레스나 페이지 메이커, 마소 워드 등이 있지만, 화면에서 보이는 것과 프린트한 것의 괴리감을 극복한 것은 바로 아래아 한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프린트할 때(책의 인쇄 개념이 아닌, 레이저 출력기 등의 프린터) 출력용 폰트와 화면용 폰트를 트루타입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 차이를 가장 근소하게 줄인 것은 아래아 한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아래아 한글도 TeX의 dvi previewer를 통한 화면용 출력에 견줄 바가 없습니다. 여러분께서 종종 보시는 yap이나 dviout을 통한 화면(출력)은 실제 출력물과 매우매우매우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Progress 2003-08-23 18:31:36

2.2 Command Mark-Up 방식

TeX이 채택한 문서준비 방식은 명령-마크업 방식이다. Mark-up에 의하는 방식은 사실상 오늘날 HTML이나 SGML, XML 등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친숙한 형식이다. TeX에서는 문서의 최종 출력물을 얻기 전에 원고에 문서가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형태와 구조에 대한 정보를 본문과 함께 기록한다. 이 정보는 명령이라는 형태로 삽입된다. TeX 엔진은 이 원고(입력파일)를 읽으면서 명령에 맞게 문서의 줄나누기, 페이지나누기, H&J(하이픈처리와 정렬)를 행하고 최종적인 출력 형태를 만들어낸다. 이 출력 형태가 DVI 파일이다. 이 DVI 파일을 출력장치의 특성에 맞도록 인쇄하는 것이 DVI드라이버인데, 출력장치는 화면이거나 PostScript 프린터이거나, 사진식자기이거나 심지어 파일(예컨대 PDF)일 수도 있다.
최근의 TeX 엔진들은 DVI를 거치지 않고(또는 DVI라는 형식을 사용자에게 노출하지 않고) 바로 출력가능한 PDF를 만들어낸다.

TeX을 조판엔진으로 이용하지만 WysiWyg에 가까운 작업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아주 어렵지는 않다. TeX작업환경에 소개된 몇 가지 Front-end 유틸리티들 가운데는 실제로 최종 출력물의 모양을 화면으로 보면서 작업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 몇 가지 있다.


See also TeX의매력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9-09-03 17:24:06
Processing time 0.04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