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Economy makes men independent.
FrontPage › DrawingAndPainting
컴퓨터 그림 파일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Drawing이라 불리는 것으로, 몇 가지 기본적인 Drawing 요소들, 예컨대, 선, 사각형, 원, 다각형, 타원, bezier곡선 등을 이용하여 그려지는 그림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벡터 그래픽"이라 불린다. 다른 하나는 Painting인데, 이것은 말 그대로 그림, 픽셀 그림이다. 베지어 곡선과 비슷해 보이는 그림이 있다 해도 그것은 점의 집합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 그림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말끔한 선이 그대로 유지되지 않고 점이 커지거나 작아지거나 해서 계단현상을 보인다. 인물상이나 건물 사진은 드로잉 함수로 표현할 수 없거나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페인팅 그림이 좋은 표현방법이 된다. 그러나 sine 곡선과 같은 것은 벡터 함수로 표현하는 쪽이 훨씬 효율적이고 표현력에서도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런 그림을 비트맵 또는 래스터(raster) 그림이라고 부른다. 래스터 페인팅은 점(pixel)으로 이루어지고 벡터 드로잉은 경로(path)로 이루어진다.

사진과 같은 그림은 Painting의 비트맵 그림이다. 비트맵 그림은 흔히 JPEG/GIF/PNG/BMP 등의 포맷을 가질 수 있다. 반면 GNUPlot와 같은 프로그램이 만들어내는 함수의 플로트는 벡터 그림의 형태를 유지한다. AdobePhotoshop으로 처리되는 그림은 대부분 비트맵 페인팅이고 AdobeIllustrator에서 그려지는 그림(의 일부)는 벡터 드로잉들이다.

EPS는 이 두 가지 형태를 모두 가질 수 있다. 벡터 드로잉은 XFig에서, 래스터(비트맵) 페인팅은 GIMP에서 편집할 수 있다. 물론 GIMP는 벡터 드로잉의 EPS를 비트맵 형태로 불러들여서 편집할 수 있게 하지만 저장하면 비트맵 페인팅으로 변환되어 버린다.

비트맵 페인팅 그림을 EPS로 변환하는 데는 ImageMagickconvert를 이용하거나, GIMP 또는 AdobePhotoshop과 같은 이미지 리터칭 툴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JPEG2ps는 파일 크기가 아주 작고 효율적인 비트맵 EPS 파일을 만들어준다.

드로잉과 페인팅에 대해서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라. http://www.sketchpad.net/basics1.htm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5-07-31 20:53:48
Processing time 0.03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