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Standing on head makes smile of frown, but rest of face also upside down.
FrontPage › GUI

r1.12과 현재 버전의 차이점

@@ -14,18 +14,7 @@
[TeX편집기] 자체가 GUI 환경에서 실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TeX편집기]에 Back-end로 TeX을 부르는 메뉴나 단추가 추가되게 됨으로써, 마치 사용자들은 TeX 시스템 자체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식 없이 이런 편집기 자체가 컴파일 등의 기능을 수행해주는 것으로 착각(?)하는 일도 일어난다.

== 기타 ==
GUI(Graphical User Interface)는 "그래픽(그림)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명령어(환경 또는 기호)를 입력하는 장치를 연결"하여 주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아한글이나 MS워드가 GUI가 장치된 편집기입니다. GUI가 하나도 없는 편집기가 메모장인 것 같습니다.
WinEdt 창에는 많은 단추들이 있는데 이들이 이른바 GUI 용입니다. GUI 용으로 쓸 수 있는 예비 단추가 많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WinEdt의 많은 단추들 중 "∑ 단추"를 클릭하면 아래에 Math, Greek 등의 탭이 나타납니다. 이들 탭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단추들이 TeX Symbols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단추들입니다. 이 단추를 누르면 특수 문자가 입력되거나 글꼴이 바뀝니다. --[Yhchoe]
그러한 설명이 WinEdt에 있나요 ? ^^;; --WkPark
죄송합니다. 제가 "TeX Symbols GUI"를 그냥 "좁은 의미의 GUI"라고 하였네요. (: --[Yhchoe]
''GUI가 하나도 없는 편집기가 메모장''이라는 말씀은 NotePad가 들으면 서운하겠습니다. ;) NotePad는 엄연한 [GUI] 에디터이고, 진짜로 비-GUI 편집기는 명령행에서 실행되는 ViEditor나 Emacs를 `-nw` 옵션으로 실행한 것, 또는 예전 DOS 시절의 edlin(기억하시는 분이 있을는지 ;) ) 같은 것일 것입니다. --[Karnes]
죄송합니다. 그러니 요사히는 구이가 없는 편집기는 없다고 하여야 겠네요. 단지 구이가 많고 적고의 차이 밖에 없군요 (: --[Yhchoe]
text기반과 그래픽 기반을 분리해서 생각하면 분명합니다. 그래픽 기반일 경우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윈도우즈 상태이고, 텍스트 기반인 경우는 도스나 리눅스 콘솔상태가 되겠지요. GUI는 그래픽 기반 환경을 말하는 것이지 어떤 특정 아이콘이나 단추를 지칭하여 GUI라고 부르는게 아닙니다. 그러므로 GUI가 많고 적다는 말은 성립할 수 없겠지요. 이를테면, 일본식 다다미 환경인가, 한국식 온돌인가 그런 것입니다. 둘 다 방이지만, 사용하는 방법이나 주거 행태가 달라지게 되겠지요. :)

DeleteMe) ''[http://math.postech.ac.kr/~kz/latexcad/latexcad.htm LaTeXCAD 사용법]에 예비 단추에 기능을 부여하는 예가 있습니다.''는 문장은 삭제하였습니다. WinEdt 페이지에서 다루어져도 충분하리라고 생각합니다.
----
CategoryGlossary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컴퓨터와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소통, interaction)하는 환경 가운데 하나. 그래픽을 통한 사용자와 컴퓨터간을 연결하는 장치 혹은 환경을 말한다.

Human-Computer Interaction 방식은 텍스트-명령어기반 인터페이스, 메뉴기반 인터페이스, 그림기반 인터페이스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 텍스트-명령행기반 인터페이스 : 사용자가 명령을 입력할 수 있는 명령행이 셸에서 제공되고 사용자는 명령어를 입력하고 출력장치(e.g., CRT)를 통하여 컴퓨터의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 메뉴기반 인터페이스 : 텍스트 환경이기는 하나 풀다운 메뉴를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는 동작환경을 제공한 것. 아래아한글 초창기 버전은 그래픽 화면을 이용하기는 하였지만 본질적으로 메뉴-기반 인터페이스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이었다고 할 수 있다.
  • 그림기반 인터페이스 : GUI라 불리는 것이다.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그림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이 그림 정보를 통한 유추를 통하여 컴퓨터의 동작을 짐작하거나 더블클릭 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매킨토시 시스템에서 처음 도입되었던 Look-and-feel은 GUI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운영체제 자체가 GUI를 지원하게 된 것은 PC의 경우 Windows 운영체제가 처음이었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Unix, Linux 운영체제도 X-Window를 통하여 GUI 인터페이스의 주요 요소들을 제공하게 되었다.

Please see Terms:GUI

TeXGUI

TeX System은 텍스트-명령어기반의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오리지널한 TeX 사용법은 명령행을 열고 거기에 명령어를 써넣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GUI에 익숙한 사용환경에서 이런 사용법을 번거롭게 여기게 되자, 그림기반의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Front-end 유틸리티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TeX편집기 자체가 GUI 환경에서 실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TeX편집기에 Back-end로 TeX을 부르는 메뉴나 단추가 추가되게 됨으로써, 마치 사용자들은 TeX 시스템 자체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식 없이 이런 편집기 자체가 컴파일 등의 기능을 수행해주는 것으로 착각(?)하는 일도 일어난다.

기타

text기반과 그래픽 기반을 분리해서 생각하면 분명합니다. 그래픽 기반일 경우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윈도우즈 상태이고, 텍스트 기반인 경우는 도스나 리눅스 콘솔상태가 되겠지요. GUI는 그래픽 기반 환경을 말하는 것이지 어떤 특정 아이콘이나 단추를 지칭하여 GUI라고 부르는게 아닙니다. 그러므로 GUI가 많고 적다는 말은 성립할 수 없겠지요. 이를테면, 일본식 다다미 환경인가, 한국식 온돌인가 그런 것입니다. 둘 다 방이지만, 사용하는 방법이나 주거 행태가 달라지게 되겠지요. :)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5-06-10 23:06:07
Processing time 0.07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