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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07, 2006
간단 악보 그리기 (4)
Submitted by Karnes @ 05-07 [10:26 pm]
a.mtx로 계속합니다. (3)에서 이어집니다.

9--16마디
 (" c8.c ) f4 g | a8.b a4 f | c+8.b a4 f | g2d |
L: 봄 이 오 면 산 에 들 에 진 달 래 피 네
L: 봄 이 오 면 하 늘 위 에 종 달 새 우 네
L: 나 {--} 는 야 봄 이 되 면 그 대 그 리 워
 r4 f zc za f+ zc za  | r f+ zc za f+ zc za | r f+ zc za f+ zc za | r c ze zg c- ze zg |
 f- r r | f r r | f r r | c r r |

 ( b8.a ) g4 d | b+8.a g4 f | ( e4x3 g ) d e4 c+ | (" b a2 ) |
L: 진 달 래 피 는 곳 에 내 마 음 도 피 어
L: 종 달 새 우 는 곳 에 내 마 음 도 울 어
L: 종 달 새 되 {--} 어 서 말 붙 인 다 오 {--}
 r b- zd b zd | r b zc zg+ a- zc zf | r g- zc ze g- zc ze | r a- zc zf a- zc zf |
 d r r | d e f | c r r | f r r | 
 
  • 여기는 별로 새로운 것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한 대로 그냥 입력하면 됩니다. 다만 화음을 z-음표로 구현하다 보면 아무래도 생각처럼 깔끔하게 잘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고쳐가면 될 것입니다.
  • 가사 붙임에 있어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가사는 자동으로 음표에 붙는데 ( ) 이나 [ ], 그리고 { }으로 묶은 음표들은 전부를 하나로 간주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첫 마디가 문제가 됩니다. 1,2절에서는 각각의 음표에 하나씩의 가사가 붙지만 3절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 라는 묶음표를 이용하면 그 안에 있는 음표들이 점선의 슬러로 묶이면서 각각의 음표에 가사를 따로 붙여줍니다. 이를 이용해서 3절을 구현했습니다.

17--20마디 : 강제 beam 방향, 코드 라인
 (" c8.bn ) c4 a | ( c1 d c ) bn c4 a | b4x3 d- e f4 b | a2d |
L: 건 너 마 을 젊 은 처 자 꽃 따 러 오 거 든
L: 나 물 캐 는 아 가 씨 야 저 소 리 듣 거 든
L: 나 {--} 는 야 봄 이 되 면 그 {--} 대 그 리 워
 [u c+8.bn ] c4 a | [l a1 b a gs ] c4 a | b4x3 zd4l d e f4 zd b+u zd-f | a+2d zc- |
C: a gs a f  c d c bn a f 
 f-4l zf+ f za zc f- za zc | f-4 zf- f+ za zc f- za zc | d-l dl zf za f | f- zf+ cl zf za c-l zf za |
  • [u ... ] 나 [l ...]는 beam의 방향을 강제로 할당하는 것입니다.
  • 슬러는 묶음 괄호가 시작하는 음에서 끝나는 음까지 붙습니다. 하나의 코드가 주어졌을 때 어느 음을 기음으로 하고 어떤 음들을 z-음표로 표현할 것이냐는 두 가지 기준에 의해 선택됩니다.
    • +, -를 적게 쓰는 쪽.
    • 슬러의 끝음이 붙는 음을 마지막에 기록할 수 있도록 함.
  • 위의 두 가지 기준은 시행착오를 통해 익히는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악보는 일반 문서와 달리 layer가 너무 복잡해서 기보자가 아이디어와 트릭을 동원해야 할 때가 꽤 많습니다.
  • 여기서 처음으로 C: 로 시작하는 코드 라인이 도입되었습니다. 코드 라인은 띄어쓰기로 구분된 각각의 덩어리들이 앞에서부터 차례로 순서대로 각 음표에 붙습니다. 쉼표는 건너뜁니다. 따라서 모든 음표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개수의 코드가 있는 경우에는 아주 유용한데 우리의 예처럼 단성과 화성이 함께 나오는 음악에 쓰기에는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여기서는 다만 예를 들기 위해 앞 부분 몇 개의 음만을 코드 라인으로 처리해보았습니다.

마지막 소절
 e+8.a- a4 f+ of | ( e4x3 f ) e d4 c |
L: 꽃 만 말 고 이 마 음 도 
L: 새 만 말 고 이 소 리 도
L: 진 달 래 꽃 되 {--} 어 서
 [l a+8d zcs ze a-1 ] a4 zg f+ of za- zf | [l a4x3 zd ze a- zd zf a- zcs ze ] (1 f=4 (2 zd+ f= )1 zcn+ )2 | 
 a4l za- a+ ze zcs+ a zc of | a ( b4x3 b- d ) f za | 

 c-8.b+ a4 ( g4x3 a g ) | f2d |]
L: 함 께 따 가 주 
L: 함 께 들 어 주
L: 웃 어 본 다 오
 c-8d b+1 zd- a+4 zc- g+4x3 zb- a+ zc- g+ zb- | f+2d za-d |]
 c- cl zf e zg | f zf- c+ f- |]
  • mtx로 그리는 경우 한계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는 임시 다성부를 하나의 staff에서 구현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은 나중에 MusiXTeX 으로 수정할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간단히 단성부로 기보하여 두어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mtx는 MusiXTeX 출력을 얻기 위한 일종의 front-end이기 때문에 이 매크로로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는 것이죠.
  • midi 출력도 마찬가지입니다. midi는 소리를 들려주지만 fermata, 장식음 등은 전혀 반영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기보한 악보가 제대로 되었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쓸 만한 것이지 M-tx나 PMX를 midi 파일 제작을 위해 사용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완성
  • preamble에 Space 지시자가 있으면 지우세요. 이것은 나중에 다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 이제 이 저장된 파일로 pdf를 제작해봅니다. 아주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볼 만한 악보가 되었을 것입니다. 여기서 맨 처음 preamble의 Bars/line 값을 6으로 바꾸고 다시 저장하여 다음과 같은 악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simplesprcome.jpg

완성된 a.mtx의 소스입니다.
@a.mtx.txt (2.15 KB)
이름:

서명하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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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modified 2007-08-19 16: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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