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프로그램마다 검은색을 출력하는 방법이 다른 건가?"에 댓글 더하기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You will be singled out for promotion in your work.
FrontPage › Kunggom/2007-02
Feb 03, 2007
프로그램마다 검은색을 출력하는 방법이 다른 건가?
Submitted by Kunggom @ 02-03 [05:13 pm]
며칠 전에 동생의 부탁으로 'Celine Dion'의 'My Heart will go on'의 가사를 뽑아준 적이 있다. 그런데 출력물을 볼 때 어째서인지 글자가 좀 흐릿하게 느껴졌다. 이 이상한 느낌은 예전에 학교에 제출할 수행평가 보고서를 출력했을 때도 느낀 것이었다. 그때는 바빠서 '내가 평소에 쓰던 바탕체가 아닌 은글꼴을 써서 그런 건가?' 하고 그냥 넘어갔지만, 지금 자세히 보니 확실히 뭔가가 이상했다. 화면에 나오는 글자야 안티 앨리어싱이 적용되니 흐릿하게 보일 수 있다고 쳐도, 모니터보다 해상도가 6배나 높은 프린터 출력물에 안티 앨리어싱이 적용될 리는 없는데 글자가 흐릿한 것이다.

글자를 확대해서 보려고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나은 방법은 디지털 카메라의 접사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초등학생 때 샀던 싸구려 간이 현미경보다 훨씬 잘 보였다.)

아무튼 흐릿하게 보이던 글자를 확대해 봤더니…

e_DSC02688.jpg

…글자에 얼룩덜룩한 그림자가 들어가 있었다. 황당해서 다른 글자도 찍어봤지만…

e_DSC02691.jpg

…마찬가지였다.

글자가 흐릿하게 보이는 원인은 알게 되었다. 그런데 잠깐, 바로 어제 내 동생이 아래아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 출력물을 봤을 때는 이런 흐릿한 느낌을 받지 못했었는데? 설마 그럼…

e_DSC02705.jpg

예측은 적중했다. 아래아한글로 작성하고 출력한 문서에서는 얼룩덜룩한 그림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럼 다른 프로그램은?

e_DSC02845.jpg

대학 등록금 고지서를 출력하는 ActiveX에서 나온 출력물의 일부다. 얼룩덜룩한 그림자가 나타난다.

아래아한글 출력물만 빼고 검은 글자에 얼룩덜룩한 그림자가 생긴다? 이걸 봐서는 아무래도 프린터에서 검은색으로 글자를 인쇄할 때, 아래아한글에서는 검은색 잉크만 사용하지만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CMYK를 전부 섞는 건지도 모르겠다. 만약 그렇다면 잉크 카트리지를 정렬하면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글자의 얼룩덜룩한 그림자가 사라질 것이다. 당장 실행에 옮겼다.

DSC02852.jpg

DSC02856.jpg

예측은 적중했다. 작은 글자를 인쇄했을 때는 가장자리에 약간 얼룩덜룩한 기운이 남아 있지만, 거의 무시해도 될 수준인 것 같다. 그나저나 왜 검은색 글자를 인쇄하는데 다른 색깔들이 들어가는지는 잘 모르겠다.

덧 : 디지털 카메라의 접사 기능이 이렇게 굉장한 줄은 몰랐다.

e_DSC02709.jpg

이건 진짜 책에 있는 글자. 프린터로 출력한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깔끔하다.
이름:

서명하지 않기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7-03-16 02:35:23
Processing time 0.03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