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Stop searching forever. Happiness is unattainable.
FrontPage › LayOut/면주
면주(面註)란 현재쪽의 정보를 담은 표시를 말한다. 영어로는 heading 또는 running head라고 한다.

DeleteMe 이따금 문서에서 면주를 header라고 하는 것도 보았습니다. 이것도 맞는지요? --Progress DeleteMe 아래 그림에서는 header, footer로 하였네요. 아래아한글과 대한전기학회(KIEE)에서는 각각 머리말, 꼬리말이라고 하였고, MSWord는 머리글, 바닥글이라 하였네요. 한국수학교육학회에서는 "투고 요령"을 만들 때 국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난외표제(欄外標題)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면주(面註)라고 한 것은 쪽번호와 난외표제(欄外標題)를 합친 것이 아닐가요? --Yhchoe

면주에는 일단 쪽번호가 들어 있어야 하고, 본문 내용이 속한 해당 장 또는 절제목이 들어간다. 간단한 그래픽 이미지도 들어갈 수 있다. 면주는 판면 상부에 위치할 수도 있고, 하부에 위치할 수도 있고, 둘다에 올 수도 있다. 또, 왼쪽 여백, 오른쪽 여백에 올 수도 있다. 서적, 정기간행물 또는 비정기간행물에서 심심치 않게 여러 모양을 발견할 수 있다.
면주를 판면에서 얼마만큼 떨어뜨리는가는 정해진 규칙은 없지만, 8--15mm가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사용자 면주: fancyhdr 패키지

See FancyHdr.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7-03-17 15:28:04
Processing time 0.03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