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penalty"에 댓글 더하기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You will be honored for contributing your time and skill to a worthy cause.
FrontPage › LittleTree/ReadingTeXbook/2006-03
Mar 18, 2006
penalty
Submitted by 작은나무 @ 03-18 [12:16 am]
96~97쪽: 문단(paragraph)을 쪼개어 줄(line)들을 만드는 과정에는 매우 흥미롭고, 과학적인 방법이 숨어 있습니다. 그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개념과 그 개념에 해당하는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penalt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단에서 줄들을 만들기 위해서 줄바꿈하는 지점을 breakpoint라고 합니다. breakpoint를 선정하는 방법은 문단을 줄바꿈하여 만들어진 줄들이 최대한 우리 눈에 보기 좋은 지점으로 하는 것입니다.

각 breakpoint들의 후보들은 penalty라고 불리는 어떤 값을 가지고 있는데, penalty는 그 지점에서 줄바꿈으로 해서 발생하는 미학적 비용(aesthetic cost)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breakpoint의 penalty가 100이라면(\penalty100), 그 지점에서 줄바꿈으로 발생하는 미학적 비용이 100만큼 든다는 말입니다. 즉 penalty가 크면 클수록 비용이 많이들므로, 줄바꿈이 일어날 확률이 적어 질것이고, penalty가 작아서 음수가 된다면, 음수의 penalty는 양수의 bonus 이므로, 그 지점에서는 줄바꿈이 발생할 확률이 크겠지요.

TeX에서의 10000이라는 숫자는 무한대를 뜻합니다. 그래서 '\penalty10000'이라는 뜻은 줄바꿈의 비용이 무한대로 들어간다는 소리이므로, 절대로 줄바꿈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즉 \nobreak 이지요. 제가 이해하는 penalty는 이렇습니다.
이름:

서명하지 않기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6-06-06 22:54:57
Processing time 0.03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