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You like to form new friendships and make new acquaintances.
FrontPage › MiKTeX한글환경/Obsolete

목차

1 MiKTeXko.TeX
2 MiKTeX과 한글 환경
3 알아둘 사항
4 MiKTeX 2.7/2.6 한글 환경
4.1 ko.TeX 0.1.0 base (KC2007) for MiKTeX 2.7 or 2.6
5 MiKTeX 2.5 한글 환경 : texmf-hangul
5.1 다운로드
5.2 설치 가이드
5.2.1 파일 다운로드와 압축해제
5.2.2 설정 파일 편집
5.2.3 TEXMF ROOT 등록
5.2.4 map 파일 활성화
5.2.5 실행 파일 설치
5.3 texmf-hangul에 대하여 (by D.M.)
6 HPack을 이용한 방법
7 관련 페이지
8 코멘트

이 아래는 이전 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존한 것입니다. 따라서, 2008년 11월 이후 아래 내용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1 MiKTeXko.TeX


2008-11-06
  • ko.TeXTeXLive2008 또는 KC2008KC2008/Other로 배포됩니다. 즉, MiKTeX을 위한 어떤 지원도 하지 않습니다.
  • KC2008 Team은 MiKTeX을 위한 배포판(사설 MiKTeX package repository를 운영할 계획도 있었습니다) 내지 설치 지원을 고려하였습니다만 KC2008이 원하는 환경을 MiKTeX이 (현재) 원활히 제공해주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아래 지적하는 사항은 MiKTeX의 시스템 변경에 따라 이미 달라진 것일 수 있으며, KC2008의 개발 시점에서의 판단 자료였습니다.)
    • KC2008의 목적 중의 하나는 한글 TeX 시스템의 개발에 있습니다. 그러나 MiKTeX에서 LuaTeX은 2.8 이후에나 도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MiKTeX 2.7로 현재 ko.TeX의 모든 feature를 완전히 검증할 수 없었습니다.
    • 설치하여 테스트했던 MiKTeX 2.7은 업데이트가 계속되면서 주기적으로 불안정해졌습니다.
  • MiKTeX 2.7 (또는 forthcoming 2.8) 에서 ko.TeX을 설치하여 그 기능의 일부만을 이용하는 것(일반적인 한글 문서의 컴파일은 큰 문제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은 MiKTeX 사용자의 선택입니다. 그러나, KC2008 Team은 MiKTeX에서의 ko.TeX 설치와 운영에 관련된 지원을 해드릴 여력이 부족합니다. 이 점을 깊이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MiKTeXko.TeX 개발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2 MiKTeX과 한글 환경

한글 TeX 환경으로 KTUG에서 개발하여 배포하는 KC2006과 그 다음 버전 KC2007이 있습니다.

KC2007 프로젝트는 MiKTeX 2.6의 제한과 비표준성에도 불구하고, KC2007의 성과 일부를 MiKTeX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 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이유에서 현재 KTUG Collection의 모든 최신 한글관련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없습니다.[1] KTUG에서 개발한 모든 한글 지원 환경을 사용하시려면 KC2006 또는 KC2007 설치를 권장합니다.

----
  • [1] 예를 들면 trivcj 패키지를 이용한 일본어/중국어 식자는 불가능합니다.

3 알아둘 사항

이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제한에도 불구하고 MiKTeX을 쓰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 한글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 pdftex이 KC2006과 동일하게 동작하지 않습니다. 컴파일되지 않는 예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향후 최신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는 직접 해야 합니다.

4 MiKTeX 2.7/2.6 한글 환경

MiKTeX에 대한 ko.TeX 지원을 2008년 5월부로 잠정 중단합니다. 아래 제시된 2007년의 MiKTeX 지원은 예전 버전이므로 자기 책임 하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1 ko.TeX 0.1.0 base (KC2007) for MiKTeX 2.7 or 2.6

취지와 알림

  1. KC2007 중에서 ko.TeX base 부분만을 MiKTeX 2.6 또는 2.7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2. KC2007과 파일 구성이 똑같지는 않지만 사용상으로는 유사하도록 제작했습니다. 다만 2.6용 설치 파일은 ko.TeX beta판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최신의 것이 아닙니다.
  3. KC2007/mpm이 권장하는 시스템이기는 하나, MiKTeX 유저가 ko.TeX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되어 제작 배포하는 것입니다.
  4. 제작자가 MiKTeX 사용자가 아닌 까닭에 설치 이후에 예상되는 거의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잘 작동하기만을 바랍니다.
  5. 잘 안 되면 KC2007을 설치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전제

  1. 이전에 Hangul-ucs나 HLaTeX을 설치한 적이 있으면 모두 uninstall해주십시오. Hangul-ucs는 프로그램 설치 제거에서 제거할 수 있고, HLaTeX은...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MiKTeX 아래 폴더를 다 삭제한 후 initexmf -u, updmap을 실행하면 제거됩니다. (귀찮으면 MiKTeX 자체를 완전히 삭제한 후 다시 설치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2. MiKTeX은 기본 옵션대로 설치하되, "All Users"로 설치한 경우에 제대로 작동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주의. MiKTeX 2.6을 설치하면서 설치 폴더를 바꾸는 일은 되도록 하지 마십시오. 최선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그냥 default로 설치한 것입니다. (All users 설치 옵션이 default이기를 바랍니다.) MiKTeX설치 참고.
  4. MiKTeX만 설치되어 있으면 됩니다. 다른 것은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인스톨

  • 이 exe 파일은 그냥 알집으로 만든 자동풀림압축파일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은 압축이 풀리면서 나옵니다.
  • 다운로드 후(또는 그냥) 실행하면 cmd 창이 뜨고 간단한 설치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서 진짜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주의할 것은 없고 그냥 next 버튼을 주욱 눌러주면 됩니다.
  • 마지막에 Finish를 누른 후에 cmd 창(명령창)으로 돌아가서 아무 키나 한번 누르면 설치가 종료되면서 이 페이지로 익스플로러가 열리면 성공입니다.
  • 설정 과정이 지루할 정도로 오~래 오~래 걸리는 것은 MiKTeX 2.6의 특징이지 이 프로그램 때문이 아닙니다. 멈추어 있는 것 같더라도 종료 메시지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MiKTeX 2.6은 새로운 파일을 새로 설치하거나 할 때 상당히 오래 걸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2.7은 좀 낫습니다.)

디스클레이머

  • 다음과 같은 질문에는 답하지 않습니다.
    1. yap에서 한글이 안 보인다는 질문
      -> 명령행을 열고 initexmf -u 와 updmap을 차례로 실행하세요. 그래도 안되면 MiKTeX의 설치 디렉토리가 맞지 않거나 다른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2. dvipdfmx가 실행되지 않는다는 질문
      -> 위의 두 가지 질문은 MiKTeX을 설치한 후에 사용자가 여러 가지 설정을 사용자화 한 후 이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 시스템의 상황이 전부 다를 것이므로 일률적으로 답변할 수 없을 것입니다.
    3. 온라인 패키지 업데이트가 안된다는 질문
      -> 이 프로그램과 관계 없습니다.
    4. 맨처음 yap을 실행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질문
      -> 당연히 오래 걸립니다.
    5. 예제의 BOM 관련 질문
      -> 예제의 BOM을 모두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BOM 에러가 뜬다면 직접 에디터 등으로 수정하여 테스트하십시오.
  • 이 프로그램의 완전하고 오류없는 동작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 Q. 업데이트 계획은?
    1. 업데이트를 보장하지 못합니다. (MiKTeX 2.7 정식 버전이 나올 시점에 한 번 정도 (반응을 보아서)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이 설치 프로그램은 base 폰트(명조/고딕/그래픽/타자)만 설치합니다. 추가 폰트가 필요하다면 사용자가 쉽게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ko.TeX 사용법은 패키지 문서(kotexguide)를 참고하십시오.

제한

MiKTeX 2.7용에서 제외된 기능
  1. oblivoir.cls가 KC2007의 것과 다름
  2. ttf2kotexfont 제외함
MiKTeX 2.6용에서 지원되지 않거나 제한되는 ko.TeX 관련 기능
  1. trivcj 패키지를 사용할 수 없음.
  2. pdflatex
    • \input glyphtounicode\pdfgentounicode=1 행에서 에러. (아마도 oblivoir에서는 항상 에러?)
    • subfont 문법으로 쓰인 map 파일을 읽지 못함.
  3. ttf2kotexfont
    • map 파일을 font/map 아래에 두면 읽지 못함. 즉, ttf2kotexfont 실행 후 -i 옵션으로 바로 설치할 수 없음.
    • pdflatex (트루타입) 사용불가
  4. komkindex를 실행하려면 perl이 설치가 필요함.
  5. XeTeX 없음

5 MiKTeX 2.5 한글 환경 : texmf-hangul

(by D.M.) KTUGContrib:3753

5.1 다운로드

5.2 설치 가이드

다음은 D.M. 님에 KTUGContrib:3753에 적어두신 설치 가이드입니다.

5.2.1 파일 다운로드와 압축해제

  1. 파일 다운로드. (1) *-w.o.-* 나 (2) *-w-* 파일 중 하나만 선택합니다.
    선택기준은, *-w-* (150M) 파일묶음에 type 1 은글꼴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고 보는데 파일 크기가 좀 큽니다.
  2. C:\에서 압축을 해제하면 texmf-hangul 이라는 폴더가 생깁니다.

5.2.2 설정 파일 편집

  1. 도스창에서 "initexmf --edit-config-file dvipdfmx" 명령을 실행하면 메모장이 열립니다. 메모장에서 다음 내용을 추가 합니다.
    f cid-unttf-dhucs.map
    f cid-unttf-hlatex.map
    f cid-trivcj.map
    
  2. 같은 방법으로 "initexmf --edit-config-file updmap" 명령을 실행하여 다음 라인을 추가합니다.
    Map uhc-base.map
    Map uhc-extra.map
    Map unfonts-type1.map # (unfont-type1이 필요한 경우)
    
  3. (권장) texmf\dvipdfm\config\glyphlist.txt파일의 마지막에 CMR10, CMMI10, CMSY10를 위한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할 내용은 http://ftp.ktug.or.kr/KTUG/dvipdfmx/contrib/patches/glyphlist-cm-add.txt 에 있습니다.

5.2.3 TEXMF ROOT 등록

  • MiKTeX Options에서 texmf-hangul 폴더를 TEXMF TREE로 등록

5.2.4 map 파일 활성화

  • 명령행에서 다음을 실행합니다.
    #> initexmf -u
    #> updmap
    


5.2.5 실행 파일 설치

  • texmf-hangul.bin.zip 을 풀어서 나오는 bin 디렉토리 하의 세 개의 실행 파일을 PATH가 걸려 있는 적당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ex) C:\Program Files\MiKTeX 2.5\miktex\bin (./) MiKTeX설치에서 권장하는 방법으로 설치하였다면 PATH는 C:\TeX\texmf\miktex\bin 가 됩니다.
  • texmf-hangul\tex\latex\hlatex\uhc\ 아래의 hangul.sty는 같은 디렉터리 구조를 가진 파일을 덮어씁니다.
  • makeindex-dhucs.exe와 hangul.sty는 KC2006에서 가져왔습니다. --Karnes

5.3 texmf-hangul에 대하여 (by D.M.)

  1. 만드는 김에 hlatex, hangul-ucs, uhc, unuhc, unttf, trivcj, 등을 모두 포함하도록 하였습니다. 용량이 100메가바이트 정도로 늘었습니다. 파일명은 texmf-hangul.w.o.untype1.zip 이며 모든 파일들은 \texmf-hangul\에 설치됩니다.
  2. hlatex의 hangul.sys는 slide용 패치가 적용된 23-May-2005 버전입니다. 원본은 hangul101.sys의 이름으로 저장되어있습니다.
  3. miktex 2.5를 디폴트로 C:\Program Files\ 등의 공백문자가 들어간 히든시스템 폴더에 설치하는 경우에 한글의 사용에 문제가 있다는 보고는 아직 없습니다. 저는 윈도우즈 시스템 폴더를 사용하는 것이 싫어 루트 밑에 설치를 하였지만 디폴트로 시스템 폴더에 설치되는 경우도 한글 사용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90퍼센트 이상 확신합니다. 하지만 확인을 할 필요는 있겠지요. 다른 분께서 이를 실험하여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윈도우즈 시스템 폴더(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MiKTeX/2.5/ )에 설치하였기 때문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dvipdfmx.cfg에 이른바 D 행이 빠져 있는 경우는 있습니다(See KTUGSetup:11140).-Yhchoe
  4. cm-super 용 map파일은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경우 miktex2.5에서 패키지 관리를 통하여 설치됩니다.
  5. unfont-type1을 포함하는 것도 같이 만들었습니다. 파일명은 texmf-hangul.w.untype1.zip입니다. 크기는 대략 150메가바이트입니다.
  6. ttf2pk.cfg는 \texmf-hangul\ttf2tfm\base에 들어있으므로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7.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하면 miktex의 texmf는 전혀 건들지 않고 한글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통하여 miktex 2.5의 설치를 히든 시스템 폴더로 숨긴것이 개발자의 의도였음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8. 사실 unfont-type1을 설치한 이유는 dvips + ps2pdf를 통하여 검색과 추출이 되는 한글 pdf를 만들고 싶어서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약간 이상하군요. 최종적으로 얻은 pdf가 문자 추출은 되는 데 acrobat에서 검색이 제대로 안됩니다. 사용한 miktex2.5의 dvips는 5.95b이며 ps2pdf는 AFPL Ghostscript 8.54입니다. 다른 분들이 도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결과물을 첨부합니다. [http]test.zip
  9. 끝으로 hpack을 이용한 miktex 2.5에서의 설치법과 같은 내용이 더이상 언급되거나 권장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아시겠지만 hpack은 2.4의 실행파일이 교체되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2.5에서 hpack을 이용한다면 만에하나 엉뚱한 실행파일이 교체될 위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6 HPack을 이용한 방법

  • HPack(for MiKTeX 2.4)을 이용하여 MiKTeX 2.5에서 한글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이 있었으나, 이 방법은 이제 HPack(for MiKTeX 2.4)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HPack을 이용하여 한글 환경을 구현하였던 방법은 그냥 통채로 Yhchoe로 옮깁니다.

7 관련 페이지

8 코멘트

(!) 왜 KTUG의 개발자들은 MiKTeX을 "적절한 한글환경이 아니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fair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므로, MiKTeX/문제점의 링크를 여기에 남겨둡니다.

이 페이지의 제목이 "MiKTeX한글환경"인 이상 MiKTeX을 깔고 난 후 한글 환경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가에 치중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TeX 초보자들이 소문만 듣고 이 까지 찾아 왔다가 다른 곳으로 가라고 하면 너무 실망하지 않을가요?--Yhchoe
DeleteMe. 소문이 잘못되었거나 더 나은 대안이 있다면, 당연히 그런 대안이 있다는 것은 소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은"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Karnes
DeleteMe. 어느 것이 더 나은지 양쪽을 써 보지 않아서 모릅니다. 제가 써 보지도 않고 다른 사람더러 KC2006이 쓰라고는 할 수 없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노코멘트을 지키고 있습니다. KC2006 CD를 받고 한 동안 배우려고 하였으나 WinEdt 와는 연결도 안된다고 하고 TeXify 한방(또는 PDFTeXify 한방)에 모든 컴파일(MakeIndex 포함)까지 되지 않는다고 하여 쓸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참 아들 녀석 컴퓨터는 MiKTeX 깔 때 마지막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하였는데(See KTUGSetup:9337) 아무래도 찜찜해서 KC2006 을 깔았다가(쓰지는 않았습니다.) 얼마 전에 지우고 basic-miktex-2.5.2449.exe 으로 다시 MiKTeX 2.5의 설치를 시도하였더니 아무 이상없이 설치되었습니다. KC2006 덕분인지 MiKTeX 설치 패키지가 개선되어서 그런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MiKTeX + HPack + WinEdt + EmEditor Free 로 여러가지 질문에 답하면서 소일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Yhchoe
DeleteMe. 감사합니다. KC2006에 대한 것은 내심 서운한 감이 있지만 그것이 전부일 수는 없는 것이고, 교수님께서 기고해주시는 답변과 경험담, 팁, 조언 등이 KTUG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초보자와 숙련자에게 많은 깨우침을 준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할 것입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Karnes


"MiKTeX한글환경"의 간략한 소개: MiKTeX 1.11 때(1998년경) 부터 여러 사람들이 한글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 http://knot.kaist.ac.kr/htex/install-pc.htm 참조) 당시는 hLaTeXp 라는 한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무려 500 - 600 Mb 되는 폰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였고 설치 과정도 너무 어려웠습니다. 저는 과기원 수학과 대학원생들의 도움으로 겨우 설치하였습니다. MiKTeX 1.20 이 나왔을 때 내 힘으로는 한글 환경을 구축할 수 없어 한글이 들어간 TeX 파일은 (한TeX1.5를 약간 변형한) hTeXn 이라는 것을 쓰고 영문은 MiKTeX 1.20e 를 썼습니다. 이 때(1999? - 2000?) 충북대 어느 교수님께서 HLaTeX 0.991을 쉽게 MiKTeX과 조화를 이뤄 깔 수 있게 한 패키지 hlatex-0991-basic.exe 를 얼마간 올려둔 적이 있었습니다. 마치 구세주를 만난 기분이였습니다. 모두 지난 세기에 일어난 일입니다. MiKTeX 1.20e 가 나온 후 꽤 오래 지나서 MiKTeX 2.0 이 나왔는데 패키지 자체에 결함이 있었는지 한글 환경을 제대로 구축하여 보지도 못하였는 데 곧 MiKTeX 2.1 이 나았습니다. 처음에는 hlatex-0991-basic.exe 로 한글 환경을 구축하다가 홍석호 님이 패키지한 HPack 이 나온 후로는 MiKTeX 에 한글 환경 구축은 한결 쉬워졌고, MiKTeX 2.2가 나왔을 때도 HPack을 이용하여 한글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조진환 님이 만든 MiKTeX-KTUG 2.2 와 MiKTeX-KTUG 2.3은 아예 한글 환경이 들어 있었습니다. 아직도 MiKTeX-KTUG 2.3을 쓰는 사람이 더러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MiKTeX 2.4가 나왔을 때는 한 동안 한글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몰라 "MiKTeX-KTUG 2.3 + 영문 MiKTeX 2.4 나란히 깔기" 같은 이상한 방법을 썼습니다. 그러다가 2004년 11월말(?)에 "HPACK for MiKTeX 2.4"가 나왔고, 올해(2006) 초(3월말?)에 "HPACK v1.2 for MiKTeX 2.4 (beta)"이 나왔습니다. 그 전에는 유니코드 한글을 쓸려면 꽤 어려운 작업(그것도 김광수 님이 만든 설명서를 옆에 두고 패치를 깔고, 다시 설치 패키지를 실행하는 방법)을 거친 후에 가능하였습니다. MiKTeX 2.4와 "HPACK v1.2 for MiKTeX 2.4 (beta)"는 환상의 결합이였습니다. 그냥 설치 마법사를 실행만 하면 되었습니다. MiKTeX 2.5 는 정식으로 나온지 두 달도 채 못되어 MiKTeX 2.5 + "HPACK v1.2 for MiKTeX 2.4 (beta)" 에서 폴더 이름 세 개만 바꾸므로써 한글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비밀의 열쇠를 찾았습니다. -Yhchoe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MiKTeX 2.5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한글 환경으로는 현 KTUG의 모든 최신 기능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아마도 개발자 입장에서는) 반쪽짜리 한글환경인 것입니다. -- WkPark 2006-10-06 08:04:17

소개 부분을 조금 바꿨습니다. 맨 위의 짧막한 소개글은 경어체로 하는 것이 나을 것 같네요. -- WkPark 2006-10-06 08:04:17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9-12-26 22:45:23
Processing time 0.182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