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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언어 비교

목차

1 Perl
2 Python
3 Ruby
4 Tcl/Tk
5 Lua

1 Perl

  • 장점 - RegularExpression 및 거의 완벽한 라이브러리, 열광적인 사용자들, 인터넷 CGI의 표준언어.
  • 단점 - 시간이 지나서 다시 보면 나도 못고친다. Swig 을 사용하기 이전에는 C 로 확장 모듈을 만드는 것이 아주 고통스럽다. Python세계에서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적에게 Perl을 쓰게하라.'

2 Python

  • 장점 - 객체 지향으로 개발 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Language Guru 라고 하는 Eric Raymond 도 현재는 Python으로 정착한것 같더 군요. Lisp 의 대가인 Paul Graham 도 '만일 상사가 Lisp 쓰는 것을 싫어 하지만 비슷한 효과를 내기를 원한다면 Python 을 써라' 라고 한말이 기억납니다. C 언어로 확장하는 것도 아주 쉽고 명확합니다.
  • 단점 - 단점은 별로 생각나지 않는데, 처음 배울때 조금 거부감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소스코드를 공부하려고 할때, 파서나 기타 부분이 처음 버전보다 많이 복잡해져서 보기가 힘든것도 있습니다.(이것이 단점은 물론 아닙니다만)

3 Ruby

  • 장점 - SmallTalk를 기반으로 Perl 의 구문/느낌과 함께 Python의 기능 과 실효성을 합친 언어. 실제로 Perl 배운다음에 Object Perl로 가는 것 보다 Ruby로 가는 것이 좋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최근에 나온 Herrington 의 'Code Generation In Action'이라는 책에서 Code 생성기로 Ruby를 사용해서 조금 놀랬습니다. 벌써 이렇게 알려졌나 하고요. 활동하는 사람의 많은 부분이 일본사람이어서 자료도 일본어가 많습니다.
  • 단점 - 일본 사람도 이정도는 하는구나 하는 묘한 심리(?), 언어가 생성된 나라를 보면 Perl/Tcl은 미국, Python은 네델란드 제품입니다. Lua 는 브라질 제품이고요.

4 Tcl/Tk

  • 장점 - Script 대중화의 원조, John Ousterhout는 CAD 툴 만들던 버클리 교수였는데 언어를 만들다, 만들다 범용언어를 만드는 것으로 Tcl 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Tk 는 그다음에 만들었구요. Tk 는 Python에서 Tkinter 로 integration 되어 있습니다. Altera 나 기타 CAD 툴들 및 WinCVS 의 내 부스크립트가 Tcl 로 되어 있습니다. Ousterhout 박사는 이후 Sun에 있다가 Scriptics라는 회사를 세워서 비싸게 팔았지요.
  • 단점 - 쓰기 편하지 않고, 라이브러리도 별로 이고 열광적인 사용자나 사용그룹도 별로 없습니다. Tk 도 요즘은 wxWindows에 밀리는 느낌도 있습니다.

5 Lua

  • 장점 - 정말 작은 언어, 개념도 table로 모든 것을 처리하는 간단하면서도 훌륭합니다. 실제로 요즘 Game 에 내부 Script 언어는 거의 Lua를 씁니다. 우리나라에서 옛날에 브라질에서 만든 DOS를 비싸게 사다가 한국 DOS 만든다고 씨끄럽던 기억이 있는데, 브라질도 축구만 잘하는 것이 아닌가 봅니다. 최초의 Lua 책이 LaTeX을 이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 단점 - 라이브러리가 별로 없고, 사용자 층이 넓지 못합니다.

이런 말이 있더군요. Oreilly 에 나오는 언어만 써라. 이말에 적용 이 안되는 언어, 즉 Oreilly출판사에서 나오지 않는 언어는 Lua 뿐이군요.


Contributors : sm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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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modified 2004-04-09 01: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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