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It is a poor judge who cannot award a prize.
FrontPage › WinEdtTip/상태표시줄

목차

1 상태 표시줄(Status Line)
1.1 패널(Panel)
2 한 파일에 두 개의 보기(View)
3 Wrap 기능
4 Spell 체크 기능
4.1 한글을 "Spell 체크" 기능에서 제외하기
5 Block 잡기 기능과 주석 처리 및 해제
6 문서 모드(Document Mode)

1 상태 표시줄(Status Line)


blue_wrap2.jpg

그림1: 위 그림에서 오른쪽에 떠 있는 Control은 Popup 메뉴 중의 하나인 Menu/Tool Bar Control이다. 이 Control은 Menu/Tool Bar가 있는 회색 부분에서 오른 마우스를 누르면 나타난다. Control에서 현재 선택된 것은 Status Line(상태 표시줄), Tool Bar(단추들), Document Tabs(창에 열린 파일명 견출)이 보이도록 체크되어 있다. 만약 WinEdt 창에서 상태 표시줄(Status Line)이 보이지 않으면 "Menu/Tool Bar Control"을 열고 "Show Status Line"을 체크한다.

1.1 패널(Panel)

상태 표시줄에 나타난 각 항목을 패널(Panel)이라고 한다. 모두 13개의 패널이 왼쪽에서 부터 다음 순서로 나열되어 있다.
  1. Help - 상태 표시줄의 패널 기능을 포함하여 WinEdt의 도움말이 필요하면 상태 표시줄 맨 앞쪽의 ?... 단추를 누른다.
  2. View (A/B) - 아래 항목 2 참조
  3. Position (Line:Column) - 현재 커서의 위치
  4. Document Length (Lines) - 전체 행의 수
  5. Text Status (Modified,Readonly,etc...) - 문서의 상태(수정 가능, 일기 전용 등)
  6. Wrapping (ON/OFF) - 아래 항목 3 참조
  7. Insert Mode (Insert/Overwrite)
  8. Selection Mode (LINE/Block) - 아래 항목 5 참조
  9. Spelling (ON/OFF) - 스펠체크 기능(아래 항목 4 참조)
  10. Document Mode - 아래 항목 6 참조
  11. Info A (src) - "src"가 있어야 InverseSearch 가능
  12. Info B (Project File)
  13. Main File/Status

2 한 파일에 두 개의 보기(View)


http://www.ktug.or.kr/jsboard/data/contrib/files/20030908174631/screen2.png

그림2: 상태 표시줄의 ?(물음표) 단추 바로 다음에 있는 패널을 "보기 패널"(View Panel)이라고 하는데 "보기"(View)는 A(Preliminary View)와 B(Secondary View)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보기 패널을 누르면 보기 A와 보기 B가 번갈아 가며 바뀝니다. 두 보기의 하일라이팅(Syntax Highlighting)이 조금 다릅니다. 위의 그림은 보기 B를 연 상태입니다. 이 보기 기능은 긴 글에서 멀리 떨어진 두 곳을 동시에 작업할 때(예: 한 보기에서 복사하거나 잘라서 다른 보기에 붙일 때) 편리합니다. 어느 보기에서 작업하여도 파일에 수정되는 결과는 같습니다. "아래아 한글"이나 MS워드에서 문서를 편집 작업할 때 불편한 것 중 하나가 본문을 편집하다가 참고 문헌의 리스트를 들여다 보는 일입니다. TeX 파일에서 긴 본문 뒤에 thebibliography 환경이 붙어 있더라도 WinEdt에서는 본문과 thebibliography 환경을 왔다 갔다하는 것은 보기 패널을 클릭함으로서 쉽게 해결됩니다.

3 Wrap 기능

Q1(From KTUGSetup:9039): 무슨 용어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자꾸 줄을 당깁니다. 그러니까
 }
\test
이렇게 쓰려고 하면 위와 같이 쓴 후 스페이스를 한번 누르면
} \test
이런식으로 바뀝니다. 이거 어떻게 해결해야하나요? 옵션이 많아서, 그리고 이 기능에 대한 용어도 모르니 정말 답답하네요. 이것 저것 해보긴 했는데 잘 안됐었습니다;;

A1: WinEdt 5.4의 경우 WinEdt 창에서 TeX 문서 등을 입력할 경우 상태표시줄(Status Line)의 Wrap이 파랑일 때(그림 1 참조)는 한 행(가로줄)에 69자를 넘지 않도록 끊어 주며 또 문서를 수정할 때도 현재 작업하는 행이 너무 짧으면 행 끝에 Space를 넣는 순간 다음 행들을 적당히 끊어서 올립니다. 이런 Wrap 기능이 싫으면 파랑의 Wrap을 클릭하면 회색으로 변하고 Wrap 기능이 죽어 버립니다. 회색의 Wrap을 클릭하면 도로 파랑으로 변하고 기능이 살아납니다.

<!> Wrap 기능을 죽이기 보다는 몇 가지 요령을 쓰면 어떤 행을 예외적으로 길게 또는 짧게 쓸 수 있습니다. 만약 TeX 문서 등을 만드는 중에 어떤 행을 길게 쓰고 싶으면 그 행을 한칸 들여 쓰면 됩니다. 수정 중에도 현재 행에 다음 행이 적당히 끊어져서 올라오지 못하도록 하려면 그 자리에 주석 표시(%)를 하거나 다음 행의 첫 칸을 Space로 하면 자동으로 올라오지 않습니다. 또 다음 행의 끝에 %가 있어도 다음 행은 자동으로 올라오지 않습니다.

또 출력 파일(DVI, PS, PDF 등)에서는 띄어쓰기를 원하지 않는 데 입력 파일(소스)에서 행을 바꿔야 할 경우가 생기면
A%
B
처럼 입력하면 AB로 출력됩니다.

참고: txt 파일을 WinEdt 창에 띄우면 69~70열에 회색 줄이 나타납니다. 만약 이 줄에 한글이나 특수 문자가 걸려 있을 때 그대로 인쇄하면 회색 줄(69~70열)에 걸려 있는 글자는 깨질 수가 있습니다.

Q2(From KTUGSetup:11486): 얼마전에 WinEdt을 20070417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이후로, 글을 쓰면 한 줄이 너무 길게 나옵니다. 예전엔 Edit->Format->Format Document를 적용하면 대강 한 줄 간격이 보기 좋게 정리되었는데, 이번엔 아무리 해도 변화가 없습니다. Option->Preference->Editor에서 Right Margin 값을 대충 바꾸어 봐도 소용이 없구요. 일반적으로 쓰는 75 char 정도로 한 줄 간격을 조절하고 싶은데, 도움 부탁드립니다.

A2(From KTUGSetup:11491): Option->Settings->Wrapping 에서 "Use Fixed Right Margin:"을 75로 고치고 체크하여 보십시요(아래 그림 참조).

http://www.ktug.or.kr/jsboard/data/setup/files/20070510092443/wrap.jpg

4 Spell 체크 기능

bookmark.jpg

그림3: WinEdt 창에서는 그림에서 처럼 "minipage", "나타난다" 등과 같이 영어 사전에 없는 단어는 빨강으로 나타나고 밑줄이 그어집니다. 상태표시줄(Status Line)에서 "Spell"을 클릭하면 "Spell"이 회색으로 변하고 "Spell 체크 기능"이 없어집니다. 다시 누르면 살아납니다.

4.1 한글을 "Spell 체크" 기능에서 제외하기


http://www.ktug.or.kr/jsboard/data/setup/files/20031108150847/dictionarymanager.jpg

그림4: WinEdt의 메뉴에서 Options -> Dictionary Manager...를 클릭하여 Dictionary Manager 대화상자를 열고 Spell Checking의 설정을 그림에 나타난 것 처럼 바꾸면 한글을 "Spell 체크" 기능에서 제외한다.

5 Block 잡기 기능과 주석 처리 및 해제


WinEdt 창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직사각형의 블록을 잡는 기능이 있어 편리합니다. 복사하고, 자르고, 붙이고, 지우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행렬이나 표 등 정렬 환경을 편집할 때 열(세로)로 되어 있는 데이터(%나 & 등)을 한꺼번에 붙이거나 지울 때 편리합니다.

그림 3의 상태표시줄에 "Block"으로 되어 있는 자리는 원래 "Line"이 되어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Block"이 나타난다. 이 때는 그림 3과 같이 직사각형의 블록을 잡을 수 있다. "Block"이 나타나 있을 때는 "Wrap 기능"은 듣지 않는다.

주석 처리 및 해제: 가령 그림에서 블록으로 잡은 부분을 \\의 바같 쪽에 갖다 두고 Shift + Ctrl + Alt를 누른 채 방향키 →를 누르면 블록으로 잡은 부분은 모두 주석 처리가 됩니다(%가 각 행의 앞 쪽에 붙습니다.). 또 Shift + Ctrl + Alt를 누른 채 방향키 ←를 누르면 블록으로 잡은 부분은 모두 주석 처리가 해제됩니다. 도로 \\의 안 쪽에 갖다 두면 됩니다.

6 문서 모드(Document Mode)

그림 1 - 그림 3 의 상태표시줄에 TeX으로 되어 있는 위치는 "문서 모드"(Document Mode)를 나타내는 곳이다. WinEdt가 아닌 TeX 편집기(특히 Emacs, Jed)에서 만든 파일을 받아 WinEdt 5.3에서 열면 열리기는 하지만 컴파일 관련 단추들이 비활성화(희미하게 나타남)되는 경우가 있다. 예로써

를 클릭하면 latex4wp.tex.gz가 다운로드된다. 압축을 풀면 latex4wp.tex이 있는데 이 파일을 WinEdt 5.3에서 열면 그런 현상이 나타난다. 이것은 이 파일의 첫 행에 입력된
      -*- LaTeX -*-
때문이다. Emacs 또는 Jed 편집기에서는 문서 모드로 LaTeX이 있으나 WinEdt에서는 LaTeX 모드가 없기 때문에 default로 열리고 이 문서를 TeX 문서로 취급하지 않는다. 그래서 컴파일 관련 단추들이 모두 희미하게 나타나는 수가 있다. 그리고 화면에 여러가지 색갈로 여러가지 다른 명령이나 환경을 구별하여 주는 기능(Syntax Highlighting)이 없어진다. 따라서 영문 스펠링 체크 기능도 없어진다. "문서 모드"라는 것은 어떤 문서인가를 나타내어 주는 것이다.

이 문서를 TeX 문서로 인식하도록 고치는 방법은 간단하다. WinEdt 창의 아래 쪽 상태표시줄(Status Line)을 보면 빨간 글씨로 LaTeX:UNIX로 나와 있을 것이다. 이것을 클릭하면 "Document Settings" 대화상자가 뜬다. 여기서 고치면 된다. (WinEdt 5.4 이후에서는 TeX:UNIX로 되고 컴파일 단추들이 활성화되므로 구태여 고칠 필요 없다.)

docu-mode.jpg

그림5: Document Settings 대화상자

WinEdtTip Project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7-05-13 09:28:59
Processing time 0.061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