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Your aims are high, and you are capable of much.
FrontPage › 그림

목차

1 그림에 관한 몇 가지 사항
2 Picture 환경과 그 확장
3 LaTeX 친화적인 그림 관련 메타언어들
4 LaTeX 형식의 그림 환경으로 변환(출력)해주는 WysiWyg 그림그리기 툴
5 그림준비하기
5.1 그림의 준비
5.2 드로잉 도구
5.3 페인팅 도구
6 그림처리 관련 유틸리티
6.1 일반적인 그림처리 유틸리티
6.2 EPS 관련 유틸리티
7 그림 포함하기

1 그림에 관한 몇 가지 사항

TeX/LaTeX은 그림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
TeX/LaTeX에게 있어 그림이란 일정한 높이와 너비를 가진 하나의 Box일 뿐이다. 그러므로 그림의 형식(format), 색상(Color, Grayscale,...), 정밀도(density or resolution)에 대해서 전혀 아무런 취급도 하지 않는다.

그러면 그림은 어떻게 처리되는 것인가?
  1. LaTeX에는 picture환경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아주 특별한 폰트를 이용해서 마치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게 해주는 재미있는 환경이다. 그러나 주어진 위치에 주어진 폰트를 찍는다는 점에서 LR텍스트가 아닌 비정규 텍스트를 식자하는 것과 개념상 차이가 없다. epic, eepic 패키지는 이 picture 환경을 확장하여 LaTeX에 기본적으로 정의된 것보다 더 세밀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준다.
  2. MetaFontMetaPost
    한 개의 그림을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한 하나의 큰 글자(폰트)라고 생각하면, MetaFont 명령을 이용해서도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MetaPost는 이 개념을 더 확장하여, 특히 PostScript 언어로 그림을 처리할 수 있는 언어로 발전하였다.
  3. 외부 그림을 이용하자
    사용자 입장에서는 가장 수월한 것이 미리 그림을 그려두었다가, 이것을 문서에 삽입하는 것이다. 외부에서 그려진 그림(특히 eps 그림)은 Bounding Box(그림크기)를 알고 있으므로, LaTeX이 하나의 Box로 이것을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크기로 실어주면 된다. LaTeX은 그림을 떠다니는 개체로 처리할 수 있다.

외부 그림을 이용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그림의 형식(format)이 문제가 된다.
  • TeX/LaTeX 자체는 그림의 형식은 상관하지 않고 오직 Bounding Box만 문제삼는다. 그림이 인쇄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DVI드라이버의 몫이다. 그림은 외부파일로 존재하며, 이 외부파일을 불러왔을 때 화면에 표시되거나 인쇄기에 찍히도록 그림을 처리하는 루틴을 구현해두어야 한다.
  • 그 결과, 그림 포함에 관여하는 graphicx 패키지는 대단히 드라이버 의존적이다. 즉, 최종 출력을 dvips로 하느냐, DVIPDFm, DVIPDFMx로 하느냐, 또는 PDFLaTeX으로 하느냐에 따라 graphicx 패키지가 동작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 DVI 파일을 읽었을 때 그림이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면, 그림 처리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지만, 화면출력을 담당하는 DVI드라이버가 그 형식의 그림을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일 경우가 많다. dvips로 변환한 PostScript 파일을 인쇄하면 잘 나올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림 때문에 LaTeX을 비난하지 말자!!!
  • 포함된 그림의 질은, 미리 준비된 그림 자체의 질에 전적으로 좌우된다. 그리고 DVI드라이버의 출력 루틴에도 역시 좌우된다. dvips는 주로 EPS 포맷의 그림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dvips 자체가 PostScript 출력을 의도하기 때문이다. 이 때, GhostScript라는 PostScript 언어처리기가 그림의 처리를 주로 담당한다. GhostScript가 처리할 수 있는 그림이라면 dvips도 처리할 수 있다. 그림 삽입할 때 발생하는 에러에 대해서 GhostScript가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상당히 많다. 예컨대,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은 폰트를 내장(embed)하지 않은 EPS 그림에 대해서는 GhostScript가 에러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그림을 준비한 사람의 책임이지 GhostScriptdvips의 책임이 아니다. GhostScript가 잘 처리할 수 있는 EPS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다른 형식의 그림은, 설령 자신의 시스템에서 예컨대 Yap으로 보고 인쇄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었다 해도, 다른 플랫폼, 다른 상황에서는 그림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어떤 조건에서도 동일한 문서가 만들어지는 것이 LaTeX의 이상이라 할 때, ps 출력물을 의도하는 경우 가장 안전한 그림 포맷은 EPS
  • ps 파일이 아니라 pdf를 최종 출력물로 한다면 비트맵 그림(See DrawingAndPainting)은 JPG 또는 PNG, 벡터 그림은 PDF 포맷이 적절하다고 한다.

2 Picture 환경과 그 확장

3 LaTeX 친화적인 그림 관련 메타언어들

4 LaTeX 형식의 그림 환경으로 변환(출력)해주는 WysiWyg 그림그리기 툴

5 그림준비하기

5.1 그림의 준비

종래에는 그림을 주로 EPS 포맷으로 준비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PNG/JPG/PDF가 추천되고 있다. 이 포맷의 그림들은 다양한 그림도구를 통하여 작성할 수 있다.

5.2 드로잉 도구

  1. 잘 알려진 드로잉 소프트웨어

5.3 페인팅 도구

  1. 유명한 페인팅 프로그램들

6 그림처리 관련 유틸리티

6.1 일반적인 그림처리 유틸리티

6.2 EPS 관련 유틸리티

7 그림 포함하기


DeleteMe. 이 페이지는 원래 KTUGFaqMap의 하위 페이지로서 LaTeX에서의 그림에 대한 개괄적 소개와 다른 페이지로의 이동을 안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각각의 개별적인 패키지나 환경에 대한 소개, 그림 그리는 법, 편집하는 법 안내, PDFLaTeX의 그림 처리 등은 이 페이지의 목적이 아니었기 때문에 관련된 글들은 해당 페이지로 모두 옮겼습니다. 이 페이지 첫 부분의 "그림에 관한 몇 가지 사항"은 오류를 수정해주시고 다른 문제는 전부 링크만을 걸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8-09-18 15:00:25
Processing time 0.05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