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One man tells a falsehood, a hundred repeat it as true.
FrontPage › 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See Foldoc:WYSIWYG

문서작성시스템(Document Preparation System)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식 가운데 하나이다. WysiWyg은 화면에 준비중인 문서의 최종 출력 상태를 그림(GUI)으로 보여주면서 작업한다. 사용자의 입력은 최종 출력 상태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를 보다 명료하고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매킨토시 상의 조판 프로그램인 QuarkXpressAdobePageMaker 등은 대표적인 WysiWyg 문서작성시스템이었고, 오늘날은 대부분의 WordProcessor들이 WysiWyg을 채택하고 있다.

WysiWyg의 나쁜 점

Allin Cottrell이 쓰고 Karnes가 번역한 [http]왜 TeX인가?에는 WysiWyg의 단점이 세 가지로 요약되어 있다.

WysiWyg에서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거기에 따라 프린터로 문서를 인쇄했을 때 얻게 될 결과에 매우 가까운(그렇게 여겨지는) 구체적인 식자 형태로 화면에 텍스트 배열이 나타난다. (비록 여러 가지 이유에서 결과가 화면에서 보는 것과 완전히 똑같지는 않지만). 결과적으로, 텍스트를 키보드로 입력하는 동안 계속해서 조판이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 언뜻 보기에 이것은 매우 편리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좀더 생각해보면 이건 재앙이다. 그 이유가 세 가지 정도 된다.

  1. 저자는 자기 자신이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한 TypoGraphy의 선택에 마음이 뺏겨서 문장을 작성하는 일에서 주의가 흐트러진다. (내용에 관심을 집중해야 하는데도 폰트와 여백에 매달려 시간을 다 보낸다.)

  2. WysiWyg WordProcessor가 채용하고 있는 조판 알고리듬은 사용자의 입력과 동시에 결과를 재배열할 수 있을 정도의 속도를 내기 위해 출력물의 품질을 희생시킨다. 최종적 결과물은 진짜 조판 프로그램의 결과에 현저히 미치지 못한다.

  3. WordProcessor 사용자는 흔히 문장의 논리적 구조화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피상적인 문자모양의 변화와 문장의 구조화를 혼동한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6-03-20 22:02:29
Processing time 0.03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