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Your mode of life will be changed for the better because of good news soon.
FrontPage › 밑줄긋기


TeX에는 텍스트에 밑줄을 긋는 기능이 없다. Knuth는 밑줄긋기를 `조판'에 필요한 기능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것은 타이프라이터로 원고를 작성할 때 이탤릭으로 인쇄되어야 할 강조 부분을 표시하기 위한 장치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이포그래피에 무지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밑줄긋기를 요구해왔다. 그리하여 LaTeX에 \underline 명령이 들어가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명령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것은 math mode의 \underbar를 텍스트에 적용한 것으로서 인자 텍스트가 박스 안에 갇히게 됨으로써 줄 끝에서 행나눔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패키지가 몇 있다.

ulem 패키지

이 패키지는 \emph 명령을 밑줄로 바꿔놓는 것이 주된 동작이다. 그러나 \emph 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uline 명령을 쓰게 할 수도 있다.
\usepackage[normalem]{ulem}

ulem은 확장가능하며 밑줄 이외의 다른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soul 패키지

soul 패키지는 원래 letter spacing (spacing out)과 underlining을 제공하기 위한 패키지였다. 즉, \so 명령과 \ul 명령으로 이루어져 있다.

umoline 패키지

\Underline (및 \Midline, \Overline) 명령을 제공한다. depth를 조절할 수 있는 매크로도 제공한다.

한글 문서에서의 밑줄

soul 패키지는 성격상 우리 글과는 잘 맞지 않는다. 대신 ko.TeX은 ulem 패키지를 거의 완전하게 지원하므로 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0-02-14 11:04:07
Processing time 0.044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