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Good news from afar can bring you a welcome visitor.
FrontPage › KC2007/패키지관리
KC2007의 패키지 설치 FAQ

패키지 설치

KC2007에서 패키지 설치 방법
  1. 자동설치
  2. 반자동설치
  3. 수동설치

자동설치

pkgman_auto.png

해당 문서에서 필요로 하지만 시스템에 깔려 있지 않은 패키지를 자동으로 설치하여준다. 이러한 자동설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 KCmenu에서 "자동 패키지 설치" 버튼을 직접 누르는 방법
    컴파일중 설치되지 않은 패키지가 있을 경우 직접 눌러주면 된다. 초보자인 경우, 컴파일전 미리 한번 눌러주는 방법이 편리할 수 도 있다.

  • KCmenu > 옵션 > "kclogmpm(자동패키지설치) 필요성을 자동으로 확인할까요?" 를 선택하여 두는 방법
    이 옵션을 선택하여 두면, 컴파일중 생성된 .log화일을 분석하여 필요하다면 "자동 패키지 설치"버튼을 자동으로 눌러준다. 다만, .log화일의 정보가 불충분할 경우 오동작할 가능성도 있다.

자동설치 실패 원인
  1.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 또는 ktug ftp 서버 장애가 있을 때
  2. KCmenu의 "TeX System 관리" 탭에서 Package 관리 -- 초기화를 단 한번도 실행한 적이 없을 때
  3. KCmenu에 적절한 문서가 열려 있지 않을 때. KCmenu에서 열려진 문서에 대해서 자동설치를 실행하는 것임.
  4. MiKTeX package manager로 설치할 수 없는 패키지일 때. 자동설치는 MiKTeX package manager 2.7과 완전히 동일한 패키지를 자동으로 설치해주는 것이므로 MiKTeX에서 설치하지 못하는 패키지들은 KC2007에서도 설치하지 못함. 예를 들면 kaist 학위논문 스타일은 자동설치할 수 없는 것과 같다.
  5. 이밖에 WinEdt/KC2007에서 경로나 파일명에 공백이 있으면 자동설치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으나 KCmenu를 이용하면 대부분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반자동설치

pkgman_semiauto.png

문서와 상관없이 특정 패키지를 임의로 설치하거나 삭제할 수 있음.

실패 원인은 자동설치 때와 동일하며, 다음 몇 가지를 추가.
  1. 패키지 이름을 잘못 써넣었을 때. kc(m)pm을 이용한 패키지의 설치는 스타일 파일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패키지별로 이루어지는 것임. boxedminipage.sty를 설치하려면 이 스타일 파일이 속해 있는 ltxmisc라는 패키지 명을 기록해야 함.
    패키지 이름은 대부분 주스타일 파일과 동일하나 다른 것도 있음. 위의 자동설치는 이 패키지 이름을 자동 검색하여 설치를 하여 주므로, 패키지 이름을 모를 경우 자동설치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위의 패키지 이름 필드를 비우고 "열람" 탭을 누르면 설치 가능한 모든 패키지 명칭을 열람할 수 있음.

    이 패키지 이름은 MiKTeX 2.7의 것과 동일하며, 열람에서 .tpm이라는 확장자는 무시하고 생각해야 함.
  2. 패키지 이름 끝에 .sty를 붙이거나 한 경우. 위의 경우와 동일한 오류임. 즉, endfloat라는 패키지 이름만 유효하며 endfloat.sty라고 적어봐야 제대로 동작하지 않음.
  3. 자동설치와 달리 texhash를 해주지 않으므로 패키지 설치 후에 반드시 mktexlsr을 실행 (KCmenu의 "TDS 갱신") 해야 한다.
    (DeleteMe) KCmenu다음버젼에서는 KCmpm관련 기능 수행후 TDS갱신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DeleteMe) kcpm으로 단일 패키지를 설치한 후 mktexlsr을 자동으로 실행하게 하는 것은 간단한 일로 보이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를 상상해 보면... 아마, 여러 개의 패키지를 설치할 때, 매번 mktexlsr이 실행되는 일이 참기 어렵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kcautopm을 검색해 보세요...)

수동설치

위의 두 가지 방식 어느 것으로도 설치할 수 없는 패키지들은 직접 수동설치한다.
수동설치 위치는 %HOME%\texmf 아래가 좋으며, %HOME%이 어디인지 모르겠으면 명령행에서 echo %HOME%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음.

수동설치시 TDS(경로) 구조에 주의할 것. 예를 들어 자신만의 스타일 파일이라면 %HOME%\texmf\tex\latex\myownstyle 과 같은 디렉토리 구조를 가지도록 해야 함.

수동설치 후에도 mktexlsr 를 실행해야 함.

kcupdate를 통한 업데이트

kcupdate는 KC2007에 특유한 것으로 한글 폰트나 특별한 패키지 등을 일괄설치해주거나 텍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쓰인다. kcupdate 형식으로 필요한 패키지가 제공된다면 더블 클릭으로 모두 해결됨.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7-11-27 02:58:09
Processing time 0.06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