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To criticize the incompetent is easy; it is more difficult to criticize the competent.
FrontPage › WinEdtTip/편집기능
WinEdtTip/상태표시줄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편집 기능들이 있습니다.

목차

1 찾기와 찾아 바꾸기
1.1 증가(增加)하면서 찾기(Incremental Search)
1.2 찾기(Find Text)
1.3 찾아 바꾸기(Replace Text)
2 하일라이팅(Syntax Highlighting)
3 한 소스의 두 가지 보기(View 또는 Instance)
4 비슷한 두 파일의 다른 곳 찾기
5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열기
5.1 WinEdt 창에 한 파일만 띄우기

1 찾기와 찾아 바꾸기


(./) WinEdt에는 일반 윈도 프로그램에서 쓴 "찾기"(단축키: Ctrl+F)와 "찾아 바꾸기"(단축키: Ctrl+R) 외에 "증가(增加)하면서 찾기"(Incremental Search)라는 기능이 있다. 또 "찾기"와 "찾아 바꾸기"에도 여러 가지 옵션이 있으니 잘 선택하여 쓰면 편집이 한결 수월하여진다.

1.1 증가(增加)하면서 찾기(Incremental Search)

tex, log, aux, cls, sty, bib, bst 등의 파일은 "ascii 코드"라는 많은 코드 열(String)로 되어 있다. 이런 코드 열을 찾는데 편리한 "Incremental Search"(증가(增加)하면서 찾기)라는 기능이 있다. WinEdt에 문서를 열어 놓고 Ctrl 키를 누른 채 i 키를 누르면 "Incremental Search" 대화상자(Pop-up)가 나타난다(그림 1 참조).
increment_search.JPG

그림 1: "Search for:" 다음의 빈칸에 찾는 글자나 기호를 넣어야 하는데 이 글자나 기호가 WinEdt에 열어 놓은 문서에 없으면 들어가지 않는다. 따라서 한글이나 특수 기호(TeX 문서에 들어가는 기호: 예 ∽, ▶, ▼, ∨)를 넣으려면 현재 편집하는 TeX 문서에 미리 넣고 복사하거나 다른 곳에서 복사하여 넣어야 한다. 그래서 한글 문자열은 자판에서 바로 입력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하다.[1] 로마자는 자판에서 바로 들어간다. 만약 어떤 글자나 기호까지 들어가고 그 다음 글자나 기호가 들어가지 않으면 그런 코드 열(String)은 WinEdt에 열어 놓은 문서에 없다는 뜻이다.

주의: WinEdt 5.3 이전과 WinEdt 5.4 이후의 디폴트(Factory Setting)로 설정된 "Incremental Search"(증가(增加)하면서 찾기) 기능이 조금 다르다. WinEdt 5.3 이전에는 원하는 것을 찾았을 때 그 자리로 갈려면 OK 단추를 누르거나 "Incremental Search" 대화상자 닫기(X) 단추를 눌러야 했으나 WinEdt 5.4 이후에서는 대화상자가 아닌 곳을 아무데나 클릭하면 대화상자가 닫힌다. 또 Cancel 단추를 누르면 원래 커서가 있던 곳으로 돌아간다. 또 WinEdt 5.3 이전에서는 다시 Ctrl 키를 누른 채 i 키를 누르면 "찾기"(Incremental Search) 대화상자에 아까 찾던 코드 열이 그대로 들어 있었으나 WinEdt 5.4 이후(Factory Setting)에서는 문자열이 지워져 있기 때문에 찾고자 하는 코드 열을 다시 입력하여야 한다. 다시 대화상자를 열었을 때 방금 찾던 코드 열이 그대로 있게 하려면 "Incremental Search" 대화상자의 "Cancel 단추" 바로 위의 "화살표가 있는 단추"(Context Popup Menu)를 누르면 Pop-up 메뉴가 나타난다(아래 그림 2 참조). 여기서 Erase String 앞에 있는 체크를 없애면 된다. 그렇게 하더라도 코드 열(String)은 방금(直前) 찾던 String 하나만 쓸 수 있다.

NoEraseString1.jpg

그림 2: Erase String 앞에 있는 체크를 없애면 다시 "Incremental Search" 대화상자를 열었을 때 방금 찾던 코드 열이 그대로 있다.

----
  • [1] 한글을 찾을 때는 Ctrl 키를 누른 채 f 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찾기"(Find Text) 대화상자를 쓰는 것이 편리하다.

1.2 찾기(Find Text)

한 편 Ctrl+r 키를 누르면 "찾아 바꾸기"(Find Text)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find_text.jpg

그림 3: "Find Text" 대화상자에서는 "Search for:" 다음의 빈칸에 로마자이건 한글이건 자판에서 바로 입력할 수 있다. 자판의 Enter 키를 두드리거나 OK 단추를 눌러야 그 코드 열(String)이 있고 없음을 알려 준다. 또 문서의 어떤 부분을 선택(Ctrl+c 키를 누름)하여 놓고 Ctrl+f 키를 누르면 그 부분이 "Search for:" 다음의 빈칸에 나타난다. 찾아 가고 싶으면 Ctrl+r 키를 눌러 "찾아 바꾸기"(Replace Text) 대화상자를 여는 것이 편하다.

context_popup.jpg

그림 4: "Find Text" 대화상자의 왼쪽 아래쪽의 "화살표가 있는 단추"(Context Popup Menu)를 누르면 Pop-up 메뉴가 나타난다(아래 그림 4 참조). 여기에도 Erase String 이 있다. 여기서의 String(코드 열)은 "Find Text" 대화상자와 "Replace Text" 대화상자에서 "Search for:" 다음의 빈칸에 넣은 코드 열들을 나타내고 이 코드 열들은 "찾아 바꾸기"(Replace Text) 대화상자와 공동으로 쓴다. 그리고 저장된 String(코드 열)은 "Search for:" 다음의 빈칸의 오른 쪽 ∨ 단추를 눌러 선택할 수 있다.

1.3 찾아 바꾸기(Replace Text)

한 편 Ctrl+r 키를 누르면 "찾아 바꾸기"(Replace Text)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replace.jpg

그림 5: "Replace Text" 대화상자에서는 "Search for:"나 "Replace with:" 다음의 빈칸에 로마자이건 한글이건 자판에서 바로 입력할 수 있다. 또 문서의 어떤 부분을 선택(Ctrl+c 키를 누름)하여 놓고 Ctrl+r 키를 누르면 그 부분이 "Search for:" 다음의 빈칸에 나타난다. "Replace with:" 다음의 빈칸에도 복사한 것을 넣고 원하는 대로 수정하면 된다. 환경의 명령어나 기호를 바꿀 때 편리하다.

2 하일라이팅(Syntax Highlighting)

TeX 문서를 다루다 보면 여러가지 묶음표(delimiter)를 제대로 열고 닫았는지, 여러가지 환경을 열고 닫았는지, 명령어를 제대로 썼는지, 영어 스펠링이 맞는지(애석하게도 한글 맞춤법은 체크가 안됨: KTUGSetup:3377참조) 등 신경 써야 할 것이 많다. 이러한 것을 바탕에 회색을 깔아 주던지, 여러가지 다른 색깔, 또는 글자 모양, 글꼴의 굵기 등으로 구분하여 주면 편리하다. 이것을 하일라이팅(Syntax Highlighting)이라고 한다. WinEdt 5.4(KTUGContrib:607참조)에서는 세팅(factory setting)이 WinEdt 5.3에서 보다 한결 세련되어 보인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환경과 왼쪽 여백 내부를 다른 톤의 잿빛으로 처리한 것이다. 물론 이것을 "winedt.ini"에서 고칠 수 있다. 고치는 방법은 [http]Syntax Highlighting in WinEdt를 참조.

3 한 소스의 두 가지 보기(View 또는 Instance)

WinEdt 창의 상태 표시줄(Status Line)에 나타난 각 항목을 패널(Panel)이라 한다. 상태 표시줄의 패널도 "아래아한글"이나 "MS Word"와 조금 다르다. 패널의 기능에 대하여 알고 싶으면 맨 앞쪽의 ? 단추를 누른다.

상태 표시줄의 ? 단추 바로 다음에 있는 패널을 '보기 패널'(View Panel)이라고 하는 데 '보기'(View)는 A(Preliminary View)와 B(Secondary View) 두 가지가 있다. 이 Panel을 누르면 보기 A와 보기 B가 번갈아 가며 WinEdt 창에 나타난다. 이것은 한 소스 파일에 두 개의 창을 가진 것과 같다. 두 '보기'(View)의 하일라이팅(Syntax Highlighting)이 조금 다르다. 긴 글에서 멀리 떨어진 두 곳을 동시에 작업할 때(가령 한 보기에서 복사하거나 잘라서 다른 보기에 붙일 때) 편리하다. 그리고 두 '보기'(View)의 책갈피(Bookmark) 설정은 같고, 어느 보기에서 작업(편집, 수정)하여도 결과는 같다.

4 비슷한 두 파일의 다른 곳 찾기

학술회의 프로시딩을 만들거나 학술지 등을 편집하다 보면 종종 내용이 거의 같은 두 파일을 갖게 되는 수가 있다. 이 때 그냥 눈으로 살펴서 두 파일의 다른 곳을 찾기란 매우 힘이 들지만 WinEdt의 "두 파일의 다른 곳 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errorfind.png

위의 그림처럼 두 파일을 WinEdt에 띄어 놓고 단축 키 Ctrl+F3 또는 Shift+Ctrl+F3를 쓰거나 WinEdt의 메뉴 Search를 누르고
  ▶ Next Difference         Ctrl+F3
 ◀ Previous Difference     Shift+Ctrl+F3
를 클릭하면 된다. 비교는 행(줄) 단위로 하며 두 파일을 비교하여 다른 행이 있으면 그 곳을 그림 처럼 빨강 바탕에 하양 글씨로 나타나는 데 다시 한번 같은 단축 키 Ctrl+F3를 누르면 검정 바탕에 초록 글씨가 나타난다. 아까 빨강으로 나타났던 행부터 검정으로 나타난 행 바로 앞까지는 모두 다르다는 뜻이다. 그 다음은 다른 곳을 찾아 간다.

5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열기

WinEdt 창에서 File의 창을 닫았더라도 한번 열어 본 파일들은 간단히 불러 올 수 있다. WinEdt 창의 메뉴에서
  File -> Recent File List
를 클릭하면 최근에 열어 본 아홉 개 파일의 목록이 있다. 여기서 열고 싶은 파일을 클릭하면 된다. 만약 여기에 원하는 파일이 없으면 맨꼭대기에 있는 "Complete File List..."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리스트가 뜬다.

FileListClear.png

여기서 열고 싶은 것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한꺼번에 여러 개 띄우고 싶으면 Shift 키(또는 Ctrl 키)를 누른채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아래의 Open 단추를 누르면 된다. 또 이 목록에서 파일들을 제거할 수 있다. 모두 제거하고 싶으면 윗쪽의 빨강 X 표를 누르고, 몇 개만 선택하여 리스트에서 제거하고 싶으면 Shift 키(또는 Ctrl 키)를 누른채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검정 X 표를 누른 후 수정 사항을 적용하기 위하여 체크 표(Apply Changes)를 누르면 된다.

5.1 WinEdt 창에 한 파일만 띄우기

Winedt 창의 메뉴에서
  Options -> Configuration Wizard
를 클릭하면 "WinEdt Configuration Wizard"(아래 그림 참조)가 나타난다. 여기서 "Proejcts" 탭을 클릭하면
  WinEdt and Project Management
페이지가 열린다. 오른쪽 "Quick Project Options"의
  □ Restore Opened Files
에 체크되어 있다. 이 체크를 없애고 아래 쪽 OK 단추를 누르면 다음 WinEdt를 열 때부터는 그냥 회색의 바탕이거나 새로 클릭한 하나의 파일만 뜬다.


WinEdtTip Project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7-05-14 06:31:48
Processing time 0.05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