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Might as well be frank, monsieur. It would take a miracle to get you out of Casablanca.
FrontPage › W32TeX

Akira Kakuto 씨가 유지하는 TeX배포판. 일본어 pTeX, pLaTeX, jTeX, XeTeX을 포함하고 있다. Dvi Previewer로는 DviOut이 권장됨. 일본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배포판임.

소개

Akira Kakuto 씨가 개발하였다.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윈도용 TeX Implementation이다. GUI 설치 프로그램이 따로 있지 않지만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단, 업데이트는 불편함) fpTeX과 함께 Web2C를 윈도에 성공적으로 이식한 배포판으로서, 특히 일본어와 관련된 모든 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우 빠른 업데이트가 장점이다.

from KTUGBoard:1858 (by Karnes)
제가 아는 W32TeX의 좋은 점은 다음 몇 가지입니다.
  1. 일본어 TeX으로는 사실상의 표준인 pLaTeX을 포함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것 이외의 TeX 시스템이 거의 쓰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지어 TeX 사용 안내서에는 "일본어 TeX과는 달리 platex 명령이 아니라 latex을 실행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기술하더군요.
  2. 업데이트가 무쟈게 빠르다.
    간편한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업데이트 따라잡느라고 정신없을 정도입니다.
  3. web2c 최신버전
    teTeX이 web2c 7.4.5를 쓰는 동안 W32TeX은 7.5.2 베이스입니다. 이 web2c는 CTAN에 아직 올라가지 않은 버전이기도 하지요. 안정버전이 아니라는 것은 문제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4. Windows에 최적화되어 있다.
    MiKTeX 2.3의 Omega/Lambda가 BOM 문제에 취약한 것과 달리 W32TeX은 윈도에서 만들어진 UTF-8을 에러없이 처리해줍니다.
  5. 그밖에... encTeX 패치, dvipdfmx 최신버전(현재 W32TeX에 포함된 dvipdfmx는 20031110버전입니다. 며칠 전 것이죠. ^^), 도스용 sh.exe 제공(CygWin 없이도 shell script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이라면,
  1. 설치/업그레이드가 아주 간편하지는 않다.
    파일을 하나하나 다운로드받아서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texmf tree 등록 같은 것도 일일이 손으로...

  2. 적당한 DVI DVIViewer가 없다.
    DviOut을 쓰면 된다고 하지만.... 저는 CygWin/X의 Xdvi로 보거나, Yap으로 보거나 합니다. 이것은 제가 시험용으로 MiKTeX을 모두 설치해두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고 그렇지 않으면 낭비겠지요.

참고입니다만, 설치부분을 자동화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http://www.ms.u-tokyo.ac.jp/~abenori/mycreate/index.html#kakuto3 참고 넷인스톨 형식입니다.(cygwin처럼)..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서는 1.win32Tex 2.dviout for Windows 4.GhostScript(8.11이후) 5.GSView 6.그외 소프트 가 자동적으로 설치, 업데이트 됩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법은 cygwin가 동일해서 정말 간단하게 설치,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삭제는 폴더자체를 지우는것말고는 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W32TeX에서 updmap 쓰기

<!> 2004년 02년 04일 업그레이드에서 (마침내) updmap이 도입되었다. 그런데, W32TeX의 updmap은 사용법이 teTeX에서와 조금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1. --add instead of --enable Map
  2. DVPIDFMx를 이용하여 한글 트루타입 사용하기 위한 cid-*.map 파일의 위치
    $texmf/fonts/map/dvipdfm 아래에 둔다. 모든 Font관련 맵 파일들은 $texmf/fonts/map 아래에 있다.

사용기

DeleteMe 제가 실험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프로그램을 돌리면 알아서 bin 디렉토리와 share 디렉토리를 만들어 줍니다. 이두개의 디렉토리를 이동해서 사용하면 문제없이 동작하는 것 같습니다.
  2. 컴파일러는 platex 으로 이름이 달라서 문제가 없지만 dvipdfmx 의 경우 반드시 platex 이 있는 것을 실행해야만 잘 동작했습니다.
  3. 위에서 말씀하신 texmf tree 등록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mktexlsr 이 혹시 texmf tree 등록과 같은 것인지요?
  4. updmap 도 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1. 물론, 제가 잘몰라서 그런것 같고요, 일단 느낌은 절대 위치를 찾는것이 아니라 상대위치로 texmf 디렉토리를 찾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2. 나중에 폰트를 추가하거나 그럴때에는 어떨지 잘 모르겠습니다.
  5. -- smcho 이것은 W32TeXpLaTeX만 사용하려 할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W32TeX은 그 자체가 하나의 완전한 TeX배포판이므로 MiKTeX 없이 W32TeX만을 쓰는 경우 HLaTeX을 설치하고 texmf-local을 만들고 texmf.cnf를 수정하고 하는 여러 가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Karnes

약간 다른 문제일 수 있겠지만, 기록해 봅니다. 실험용으로 같은 일본어 문서 파일을 pLaTeXCJKLaTeX으로 컴파일 해서 결과를 보았습니다. 결과는 CJKLaTeX이 4.5Mega(폰트 포함), pLaTeX이 0.67M 로 크기에 있어서 현격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도 pLaTeX은 폰트 임베딩을 하지 않도록 되어 있나 봅니다. dvipdfmx 로 폰트 임베딩을 콘트롤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smcho
그렇게 하는 것이 그 쪽 표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만들어진 대부분의 문서가 폰트를 임베딩하지 않는 것은 그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Karnes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6-09-16 17:33:42
Processing time 0.043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