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You will receive a legacy which will place you above want.
FrontPage › TeXImplementations

목차

1 소개
2 Web2C
3 TeXLive
4 Windows 플랫폼
5 Unix/Linux 플랫폼
6 기타 플랫폼
7 상업용 TeX Implementations
8 대화/의견

1 소개


TeX은 소스까지 공개된 자유 소프트웨어(FreeSoftware)지만 TeX의 원본은 Web이라는 언어로 되어 있고 이것을 자신의 컴퓨터에서 실행가능하게 하려면 플랫폼에 알맞게 빌드하여야 한다.

TeX 실행 환경(TeX Implementations)이란 TeX을 각각의 플랫폼에 맞도록 컴파일하고 여기에 필수적인 부가 유틸리티들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쉽게 설치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TeX 프로그램 집합의 배포판이라고 생각하면 편리할 것이다. 마치 Linux가 커널의 명칭이지만 오늘날 Red Hat Linux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배포판이 있는 것처럼, TeX은 조판 프로그램의 핵심이고 이것을 사용가능하게 만든 것이 TeX Implementations 들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See [http]Free TeX Implementations

대부분의 TeX배포판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래에 몇 가지 TeXImplementations의 예들을 들어 둔다.

2 Web2C

Web2CTeX이 원래 쓰여진 파스칼 비슷한 언어인 Web으로 작성된 코드를 C 언어로 바꾸어서 구성한 사실상 표준적인 TeX Implementation이다. 다른 배포판과 달리 화려한 DVI 뷰어나 유용한 유틸리티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TeX의 핵심을 고스란히 C 언어로 옮겨놓았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TeX 환경이며, 특히 여기에는 kpathsea라는 라이브러리가 추가되어 있어서 파일의 검색과 TeX 실행성능을 현저히 향상시켜 놓았다. 이 배포판은 platform independent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다른 Implementations 들이 web2c를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TeXDonaldKnuth가 새로 만든 web언어로 작성되었고, Web2C는 web을 C언어로 바꾸기 위한 또 하나의 컴파일러 환경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Web2C를 Knuth가 만든 TeX환경이라기 보다는 컴파일러 환경인데, Web2CTeX 이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으므로 TeX환경을 지칭하는 말로 동일시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WkPark

3 TeXLive

TeXLive는 Unix, Linux, Mac OS X, Windows에서 CD 한 장으로 실행가능한 TeX 환경을 구현한 Implementation이다. 여기에는 web2c를 기반으로 각 플랫폼에 알맞은 TeX 실행환경들을 싣고 있다.

4 Windows 플랫폼

  1. MiKTeX MiKTeX은 Windows 플랫폼에서 가장 유명한 Implementation이다. Christian Schenk 씨가 만들었다. 중요한 장점은 설치와 유지가 쉽고 사용자에게 친숙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MiKTeX Options 등)

    2019-06-18 현재 MiKTeX 기반 시스템의 한글환경 지원은 중단되었다. 한글환경 지원은 W32TeX/ko기반 시스템으로 전환되었다. KTUGCollection2006을 볼 것.

  2. XEmTeX Fabrice Popineau 씨가 개발하고 있는 Windows TeX 통합 작업 환경. 이것은 원래 같은 저자의 Win32 Web2C 시스템이던 fpTeX을 이어받은 것으로 2005-10-14 현재 fpTeX은 개발이 중단되었다.

  3. proTeXt MiKTeX에 바탕을 두고 제작된 TeXLive Windows TeX 시스템. TeXLive에 포함되어 있다.

  4. W32TeX Akira Kakuto 씨가 개발하였다.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윈도용 TeX Implementation이다. GUI 설치 프로그램이 따로 있지 않지만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단, 업데이트는 불편함) fpTeX과 함께 Web2C를 윈도에 성공적으로 이식한 배포판으로서, 특히 일본어와 관련된 모든 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우 빠른 업데이트가 장점이다.

  5. W32TeX/ko W32TeXKarnes 님이 한글 환경에 맞게 재구성한 KTUG TeX 시스템이다. (업데이트, 패키지 설치 등도 편리하게 구성되었다.)

    DeleteMe W32TeX/ko의 내용을 수정/보완하고 소개되는 전체 순서를 바꾸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ischo

5 Unix/Linux 플랫폼

  1. teTeX 가장 성공적인 TeX Implementation 가운데 하나이다. Thomas Esser 씨가 개발하였다. Web2C를 기반으로 포괄적인 texmf 트리를 제공하며, 쉽게 컴파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 Unix에서 사실상의 표준이다. 현재는 더이상 개발이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TeXLive로 대체되고 있다.

6 기타 플랫폼

  1. teTeX
    Mac OS X에서는 teTeX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teTeX을 Windows에서 설치하려면 CygWin에서설치하기.

  2. Mac OS Classic System에서는 셰어웨어 Implementation인 OzTeX이 유명하였다.

  3. Macintosh System에서 사용할 수 있는 TeX과 관련 프로그램들은
  4. 에서 찾을 수 있다.

  5. DOS용 TeX배포판으로 EmTeX이 있었다. 아직도 OS/2에서는 쓰이고 있다.

7 상업용 TeX Implementations

TeX 실행환경 배포판이 자유 소프트웨어(FreeSoftware)만 있는 것이 아니다. 상업용 시스템도 많고, 그 나름의 장점이 있다. 외국의 주요 TeX vendor들에 대해서는 [http]Commercial TeX Vendors 를 참고하라. 국내에서도 몇 곳에서 TeX Implementation을 상업용으로 제작하여 시판하려 시도했었다. 대표적인 것이 한글과 컴퓨터 사에서 출시했던 한TeX이 있는데, 현재 이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제작사는 더 이상의 지원을 하지 않는다. 이밖에 초기 LG 소프트웨어에서 만들었던 WinLaTeX이 있으며 ftp 등에서 아직도 다운받을 수 있다.

8 대화/의견

TeX Implementations의 한국어 번역이 적당한 것이 아직 없어 보입니다. TeX 실행 환경 또는 TeX 실행 배포판 정도는 어떨까요? --Karnes
TeX배포판이 가장 어울릴 것 같습니다. 문자적으로 TeX 구현은 web2c 하나뿐이기 때문이지요. 아니, OmegaTeX구현에 들어갈 수 있겠군요. ;) --WkPark
저도 TeX배포판이란 표현이 낫다고 생각됩니다. --모꼬지
TeXToolkit: TeX툴킷 또는 TeXDK: TeX개발툴킷(TeX Development Toolkit) 은 어떨지? --Pado

Contributors: Karnes 2003-04-02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7-12-23 07:56:51
Processing time 0.049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