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Faq

KTUG FAQ

로그인:
비밀번호:
가입
With clothes the new are best, with friends the old are best.
FrontPage › Yhchoe/WinEdt가이드
(!) 이곳은 Yhchoe 님의 WinEdt에 관련된 페이지 입니다.
DeleteMe 우선 게시판에 걸린 링크를 위해서 YhchoeWinEdt가이드 페이지를 만들어서 이쪽으로 redirect되도록 했습니다. --Karnes

이 페이지에는 주로 WinEdt를 쓰서 TeX 관련 문서를 편집할 때 알아 두면 편리한 잡다한 사항을 모아 두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WinEdt에 자세한 것은 WinEdtTip에 있습니다.


목차

1 TeX 편집기란?
2 WinEdt의 설치
3 MiKTeXWinEdt의 설치 후
4 WinEdt의 기능
4.1 메뉴, 단추, GUI
4.2 DOS 명령의 실행
4.3 여러가지 뽄(型板, Template) 구비
4.4 DVI에서 PS, PDF 만들기
4.5 YapWinEdt "왔다갔다 편집하기"
4.6 문서 편집에 편리한 기능들
4.7 데이터 모음 연결(GDI: Gather Data Interface) 기능
4.8 Tree 편집(Project Tree)
4.9 책갈피(Bookmark) 이용
5 Yhchoe의 설치 관련 기사

1 TeX 편집기란?

TeX은 옛날 인쇄 용어로 한마디로 말한다면 "조판기"(Typesetting)이다. WinEdt([http]스크린샷)는 Windows 용 TeX편집기로 가장 인기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WinEdt의 한 가지 결점은 한글을 입력할 때 HLaTeX의 한글 글꼴 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Hangul-ucs의 글꼴을 사용할 때는 "메모장", JEdit, AcroEdit 등에서 소스 코드를 만들어서 가져와야 한다. 글자들이 보이지 않지만 컴파일 기능은 그대로 쓸 수 있다. 그리고 아래의 FreeSoftware와는 달리 ShareWare(등록비: 학생 30불, 일반 40불)이고, 무료로 한 달 동안 시험 사용 기간이 있다.

다음 편집기들도 "하일라이팅"(Syntax Highlighting)을 포함하여 TeX 원본 코드(소스)를 만드는 데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들이 있다.
  1. JEdit: Hangul-ucs의 글꼴도 볼 수 있다. ([http]스크린샷)
  2. AcroEdit: Hangul-ucs의 글꼴도 볼 수 있다. ([http]스크린샷)
  3. Emacs 또는 NTEmacs([http]스크린샷)
  4. ViEditor 또는 VimEditor
  5. LyX: 거의 WysiWyg에 가까운 텍스트 처리기([http]스크린샷).
  6. GNU TeXmacs: LaTeX워드프로세서에 가깝지만 아직 한글은 안된다([http]스크린샷).
  7. 매킨토시(Mac OS)에서의 LaTeX 운영에 관한 정보는 MacOSX에서설치하기, [http]Mac-TeX, [http]XeTeX 등을 참고.

2 WinEdt의 설치

WinEdt설치를 참조.

3 MiKTeXWinEdt의 설치 후

WinEdt설치를 참조.

4 WinEdt의 기능


[http]WinEdt in Action: SnapshotsWinEdt의 스냅샷과 기능의 간단한 소개가 있다. 맨 첫 스냅샷에 Guide.html이 열려 있는데 그 속에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WinEdt's flexibility includes:
 * completely customizable Menu Bar (including shortcut keys)
 * completely customizable Tool Bar
 * User-Defined Popup Menus for context sensitive response to the right mouse button and/or (double) shortcut keys

 For advanced users, WinEdt provides further means to customize the program by also offering:
 * A Simple Macro Language
 * Transparent conversion of TeX equivalents to 8-bit international characters (eg. accented characters) 
   during Reading and Saving
 * A definition of double-stroke (emacs-like) shortcuts through a flexible Popup Menu mechanism
 * The ability to set-up context sensitive commands
 * Special Graphic Interfaces that allow users to associate an array of Icons with certain commands or macros
 * Fast Compilation of a "Table of Contents" or "Labels" for quick positioning or referencing (respectively)
 * Automatic Delimiter matching...
 * Active Strings and Command Completion functionality (a very powerful and flexible feature)...

4.1 메뉴, 단추, GUI

TeX을 아주 강력한 엔진과 최신의 동력 전달 장치, 제어 장치 등이 들어 있는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WinEdt는 아주 멋진 계기판 등이 달려있는 운전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옛날에는 사람이 직접 또는 동물을 이용하여 움직이거나 물건을 날랐다. 방향을 바꿀 때 또는 설 때도 직접 사람 또는 동물을 그 방향으로 돌리거나 서면 된다. 지금은 이런 동력 전달 장치를 운전대에 앉아서 핸들을 돌리거나 스위치(단추)로 한다. MiKTeX-KTUG 2.3 Total을 깔았다면 다양한 역할을 하는 5만~6만 파일들이 들어 있다. 이 파일들이 모두 제 역활을 하도록 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수없이 많은 명령어와 환경을 기억하거나 메뉴얼에서 일일이 찾는 것은 너무나 힘든 작업이다. 이것을 여러 형태의 메뉴와 예쁘장한 단추를 마련하여 구이(GUI: Graphical User Interface) 환경을 구비해두었다. 단추 중에는 이미 기능이 부여된 것도 있지만 사용자가 기능을 부여하여 쓸 수 있도록 예비로 만들어 둔 것(KTUGSetup:3185참조)도 많이 있다.

그림 환경 입력 단추:
includegraphics1.jpg

위의 그림에서 글꼴 선택 단추인 B, I 단추 다음에 "페인트 통 기울린 그림" 단추에 커서를 가져가면 "Insert Image"라는 풍선도움말이 뜬다. 이단추를 누르면 문서에 figure 환경이 입력된다(그림에서 Doc1의 1-5행 참조). 여기서 2행의 "% Requires" 다음에 있는
 \usepackage{graphicx}
는 잘라서 Preamble에 두면 된다.

표 환경 입력 메뉴:
environment.png

WinEdt의 "메뉴"에서 Insert->Objects->Table를 찾아 클릭하면 table 환경이 입력된다. 다시 커서를 \caption 바로 앞에 두고 `Tabular (n x m)를 클릭하면 Dimensions 대화상자가 뜨고 Rows와 Columns를 정하고 OK 단추를 누르면 tabular 입력된다(그림에서 Doc1의 9-16행 참조).
컴파일(Compile) 및 보기(View) 단추들: 어떤 파일을 성질이 다른 파일로 고치는 것을 컴파일(Compile)이라고 한다. WinEdt에서는 그야말로 "예쁘장한 누름 버튼"으로 Compile한다. 물론 일은 MiKTeX 패키지(또는 다른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LaTeX 등의 프로그램이 한다. 단추로 "실행(Compile) 명령을 연결"하여 준다. (WinEdt 창에서 TeX 관련 파일들을 컴파일하는 방법은 [http]WinEdt and TeX: step-by-step guide... 또는 KTUGContrib:499를 참조.) 컴파일(Compile) 단추들(11개)과 같은 블록을 이루고 있는 5개의 단추는 보기(View) 단추들이다.
<!> 간혹 클래스 파일과 스타일 파일 등을 ins 파일이나 dtx 라는 파일로 공급하는 수도 있다. 이런 파일들은 LaTeX 단추를 눌러 컴파일하면 cls, sty, tex, dvi 파일 등이 만들어진다. ->See KTUGOperate:5426, KTUGOperate:10886, KTUGOperate:10942. <!> 아래 DVI에서 PS, PDF 만들기에 'dvi->pdf' 단추의 기능을 기존의 dvipdfm(-cjk)에서 'DVIPDFMx' 기능으로 바꾸는 방법이 있다.

HTML 관련 단추와 메뉴:
html1.jpg
컴파일(Compile) 및 보기(View) 단추들(16개) 블록 다음 블록에 HTML 관련 단추들이 있고 메뉴의 Accessories와 Options에도 관련 단추들이 있다.

TeX Symbols GUI: Tool Bar의 Σ 단추(TeX Symbols GUI)를 누르면 이른바 "GUI Page Control"(다른 방법으로 이 구이 페이지들을 여는 방법은 KTUGOperate:1737참조)이 열린다. Math, Greek, Symbols, ... 등의 탭이 있는 데 이 페이지 속에 약 500 개의 자주 쓰는 수학 기호, 폰트에 관련한 단추가 있다.

[http]LaTeXCad 사용에가면 LaTeXCad를 사용하기 위하여 예비 단추에 기능을 부여하는 법과 실제 LaTeXCad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법이 있다.

4.2 DOS 명령의 실행

WinEdt 창에는 DOS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단추가 두 군데나 있다. 하나는 "Command Prompt"(이른바 "DOS 창"으로껌벅이는 커서가 있는 곳)를 여는 단추이고, 하나는 "Run Application..."(이른바 "실행" 대화상자)을 여는 단추이다. WinEdt의 단추들 중 아래 행 맨끝 단추를 클릭하면 "Run Application..."이 나타나고, 바로 그 위 행의 끝에서 둘째 단추는 "Command Prompt"를 여는 단추이다(위의 그림 참조). "Command Prompt"에서는 자판을 두들겨서 입력하여야 하지만 "Run Application..."의 "Command Line:"에서는 다른 데서 명령줄을 복사하여 넣어도 된다. WinEdt 창에서 바로 "Run..." 대화상자를 열어 Lambda 컴파일, MetaPost의 실행, MetaFont의 실행, GhostScriptUtilities (ps2ps 등)의 실행, Nomenclature (용어 또는 기호 목록) 만들기 등은 WinEdtTip/DOS명령실행을 참조하십시요.

4.3 여러가지 뽄(型板, Template) 구비

WinEdt에서는 여러가지 뽄(型板, Template)을 구비하고 메뉴(Popup Menu, Main Menu)에서 클릭으로 입력한다. Template는 이미 만들어진 것(Factory Made)도 있고 사용자가 만들 수도 있다. WinEdtTip/Templates

4.4 DVI에서 PS, PDF 만들기

From KTUGContrib:957 dvi->pdf: TeX 소스 파일이 없어도 제대로 된 DVI 파일이면 WinEdt에서 dvi->pdf 단추를 눌러 pdf 파일을 만들 수 있다. WinEdt 창에서 DVI 파일을 부르거나 끌어다 WinEdt 창에 띄우면 읽을 수 없는 기호와 글자들이 나타난다. 이때 "DVI 미리보기" 단추를 누르면 Yap 창에서 DVI를 보여 준다. Yap 창에서 DVI를 열었거나 열지 않았거나 DVI 파일이 WinEdt 창에서 활성화 되어 있으면 dvi->pdf 단추를 쓰거나 Command Console(도스)에서 도스 명령으로 pdf를 만들 수 있다. ->See KTUGOperate:7288

WinEdt에 dvi->pdf 단추를 써서 (한글 또는 한자가 들어간) dvi 문서를 pdf 파일로 만들 때는 ChoF 님이 만든 dvipdfmx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약간의 조정이 필요하다. KTUGContrib:292에 첨부된 'dvi2pdf.zip'를 풀면 dvipdfmx.bat 파일과 'dvi2pdf.edt'이 생긴다. KTUGContrib:292의 글을 참조하여 'dvipdfmx.bat'을
  C:\Program Files\WinEdt Team\WinEdt\Bin\TeX
폴더에 첨가하고, 또
 C:\Program Files\WinEdt Team\WinEdt\Exec\MiKTeX
폴더에 있는 기존의 'dvi2pdf.edt'를 zip을 풀어서 얻은 'dvi2pdf.edt'로 바꾸면 된다.

<!> 참고1: dvi 파일에서 pdf 파일을 만들 때 Acrobat Distiller를 쓸 수도 있으나, 한글이나 복잡한 기호가 들어간 문서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수가 있다. dvipdfmx가 가장 좋다.

<!> 참고2: dvi 파일에서 pdf 파일을 만들 때 Dvi 파일이 Landscape(가로로 넓게)로 되어 있을 경우 'dvi->pdf' 단추를 쓰면 오른 쪽이 잘려나간다. WinEdt의 단추들 중 윗행 오른 쪽 끝에 있는 Dos 단추를 클릭하면 현재의 작업 폴더의 경로가 입력되어 있고 > 다음에 프롬프트가 깜박이고 있다. 만약 Dvi 파일의 이름이 'foo.dvi'이면 > 다음에 띄어쓰기를 조심하여
 dvipdfmx -l foo
 
와 같이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된다. 작업이 끝나도 Dos 창이 닫히지 않고 다른 작업 명령을 기다리고 있다. 'exit'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닫힙니다. seminar 클래스를 써서 PDF 슬라이드를 만들 때 eps 그림이 있는 경우 그림을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dvi->ps', 'ps->pdf' 단추를 쓰면 된다.

dvi->ps: TeX 소스 파일이 없어도 제대로 된 DVI 파일이면 WinEdt에서 'dvi->ps' 단추를 눌러 'ps' 파일을 만들 수 있다. DVI 파일을 부르거나 끌어다 WinEdt에 띄우고 'dvi->ps' 단추를 누르면 된다. (WinEdt에서는 DVI이 깨어진다. DVI를 읽고 싶으면 'DVI 미리보기' 단추를 누르면 된다.)

TeX 파일에서 PDF 파일을 만들 때 Usepackage나 클래스에 따라서 꼭 'dvi->ps', 'ps->pdf'의 과정을 거쳐야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오는 수도 있다. (eps 등 외부 그림이 있는 경우 그림을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WinEdt 5.3의 경우 dvi->ps 단추를 누르면 "Dvips..." 대화상자(dialog: KTUGOperate:5407의 그림 참조)가 나타나는데 이때 'Generic Parameter'의 선택을 잘 하여야 한다. ('Help' 단추를 누르면 설명이 나오긴 하지만 전산 실력이 약간 필요하다.) 예로써 'seminar' 클래스를 썼을 때는
 -P pdf -t A4 -z
가 무난하다. 그리고 보통 때(한글이 들어 갔을 때 포함)는 우선
 -P pdf -G0
를 선택하여 보고, 안되면 다른 선택을 하여 본다. WinEdt 5.4의 경우 위키 페이지 WinEdt의 소항목 "WinEdt에 dvi2ps 실행 설정 참조.

또 한 가지 주의할 것은 Dvi 파일이 'Portrait'로 되어 있느냐, 'Landscape'로 되어 있느냐에 따라 'Orientation'에서 맞게 선택하여야 하며, 또 완성된 ps 파일을 GSView("안경 낀 유령"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로 봤을 때 파일이 뒤집혀 있으면 GSView 창의 메뉴에서 'Orientation'을 누르고 맨 아래에 있는 'Swap Landscape'을 체크한다. 그래야만 'ps->pdf'를 썼을 때 pdf 파일이 제대로 나온다.

<!> 참고: TeX으로책만들기에 가면 인쇄소에서 필름 출력을 할 때 ps와 pdf 파일의 이야기가 나와 있다.

4.6 문서 편집에 편리한 기능들

4.7 데이터 모음 연결(GDI: Gather Data Interface) 기능

4.8 Tree 편집(Project Tree)

4.9 책갈피(Bookmark) 이용

5 Yhchoe의 설치 관련 기사


Contributors: Yhchoe, Karnes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7-03-28 09:35:57
Processing time 0.0792 sec